제주 39개 시민단체 성명 내고 철회 촉구

제주국제대학교가 '제주4·3'을 폭동이라고 표현해 온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를 이사로 내정해 파문이 일고 있다.

제주국제대 학교법인 '4·3폭동' 발언 교수 이사 내정 '논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제주지역 39개 시민사회단체는 5일 성명을 내고 "제주국제대를 경영하는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은 이 교수의 이사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동원교육학원은 이사 8명 중 5명이 사임하자 지난 1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후임 이사로 이 교수 등 3명을 내정했다"며 "이 교수는 2013년 자신이 대표 집필한 교학사 역사교과서에서 '제주4·3폭동 진압과정에서 많은 경찰과 우익인사가 살해당했고, 무고한 양민의 희생도 초래됐다'고 서술해 파문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 등이 당시 집필한 당시 교학사 교과서는 친일 독재 미화 논란으로 퇴출 운동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들은 "이 교수는 또 2013년 6월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도 '제주4·3은 폭동이며, 문제가 되는 것은 4·3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학살당한 일'이라고 말하는 등 민간인 피해를 축소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망언을 한 대표적인 뉴라이트계열 인사"라며 "동원교육학원 측이 이러한 반역사적 인식을 가진 인물을 학문의 전당에 발붙이게 할 수 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재단 측은 내정된 후임 이사들의 신원조회 절차를 거친 뒤 조만간 제주도에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dragon.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