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직격' 내달 1일 방송
故 김홍영 검사는 검찰서 1년3개월간 무엇을 보았나
김홍영 검사는 서울남부지검에 부임한 지 1년 3개월 만인 2016년 5월 세상을 등졌다.

당시 검찰은 김 검사가 과도한 업무와 상관의 폭언 폭행에 시달리다 사망한 것으로 결론 내렸고, 직속 상관이던 김대현 부장검사를 해임하는 것으로 사건을 종결했다.

검찰 내부망, 소셜미디어, 그리고 언론을 통해 끊임없이 검찰 조직을 비판한 임은정 검사는 이를 즈음한 남부지검 분위기를 정리한 '비망록'을 썼다.

이에는 김 검사가 사망한 2016년 남부지검 풍경이 고스란히 기록됐다.

2015년 4월 남부지검 형사제1부에 부임한 고인은 같은 달 9일 환영 회식에 참석했다.

그리고 당일 당시 부장검사가 후배 여검사를 성추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또 당시 남부지검에서는 또 다른 검사가 후배 검사를 강제 추행하는 등의 성범죄를 비롯한 검찰 내 비위가 광범위하게 일어났지만 징계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오히려 퇴직수당까지 챙겨갔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검찰이 한 검사의 죽음을 대하는 방식도 엿볼 수 있었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김 검사 사망 이후 남부지검 자체 조사에 대한 비판부터 당시 김진모 검사장과 조상철 차장검사가 책임자 처벌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쓰였다.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사직격'이 다음 달 1일 밤 10시 '검사 고(故) 김홍영의 증언' 편을 방송한다고 30일 예고했다.

제작진은 김 검사의 유족도 만났다.

3년이라는 세월을 지나 처음 카메라 앞에 선 고인의 아버지 김진태 씨는 아직 아들의 죽음을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김 씨는 "업무 스트레스와 상사의 괴롭힘이 죽음의 전부일까, 아들을 죽음에까지 이르게 했던 또 다른 이유가 있지는 않았을까"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