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채소가격 안정예산 확대 촉구
"농산물 가격 보장대책 수립하라"…2천500명 전국농민대회
전국 농민들이 서울에 모여 정부에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 농산물 가격 보장 대책 수립, 채소가격 안정 예산 확대 등을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과 전국배추·마늘·양파 생산자협회 회원 등 2천500여명(주최 측 추산)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전국농민대회를 열고 "쌀 수입국별 쿼터 적용, 국제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농산물값 보장에서 손을 떼겠다는 정부 의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한반도는 평화와 번영, 통일의 시대로 진입했지만 농업 예산은 최저치를 기록하고 수입농산물로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며 "수입개방 정책을 계승하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행덕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대회사에서 "최소한의 쌀값 안정선이 무너질 위기에 처해 있는데 정치권은 농산물값 폭락에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농업 예산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입농산물 정책, 저(低)농산물값 정책, 농지투기와 농업예산 축소에 맞서 투쟁해야 한다"며 "오늘의 투쟁은 지난 2년간의 '문재인표 무책임 농정'에 사망 선고를 내리는 투쟁"이라고 말했다.

농민들은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하라'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일부 참가자들은 볏단과 호미를 들고 오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여의도공원에서 국회 앞까지 약 800m를 꽃상여를 메고 행진했다.

채소 가격 안정제는 농가에 재배량의 최대 50%까지 출하량을 조절하도록 의무를 부여하는 대신 판매 가격은 평년 가격의 80% 수준을 보장하는 제도다.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는 생산된 농산물의 일정량을 정부가 사들여 생산량과 가격을 일부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두 차례 태풍이 지나가며 농가들이 피해를 봤지만 쌀 수확량은 과잉으로 조사되면서 농가에서는 전국적으로 수확기 신곡 가격이 6만1천~2천원(40kg)으로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농협의 평균 매입가는 6만3천원(40kg)이었다.

또 지난 7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미 무역대표부(USTR)에 'WTO 개도국 지위 개혁'을 지시하고, 90일 이내 성과가 없으면 보복조치를 시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한 뒤 농업 관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됐을 때 농업 경쟁력과 농가 소득 안정을 갖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