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년 전통 '명문고' 4년 뒤 역사 속으로…"추가 통폐합 검토"
특성화고 인기하락·학생감소에 미달사태 반복…내년 모집정원 감소 전망
서울 특성화고 구조조정 본격화…덕수고, 경기상고에 통합
특성화고 인기 하락과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서울 특성화고의 '구조조정'이 시작되는 모습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성동구 덕수고 특성화계열을 폐지하고 종로구 경기상고가 흡수토록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교육청은 지난해 덕수고 이전·재배치 계획을 행정예고하며 특성화계열은 2023년까지 현재 자리에 남겨 운영한 뒤 이후 다른 특성화고와 통폐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덕수고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특성화계열과 인문계열이 한 학교에 병존하는 '종합고'다.

덕수고 인문계열은 2021년 3월까지 송파구 위례신도시 내 거여고(가칭) 설립 예정지로 이전할 예정이다.

덕수고 이전은 학령인구가 계속 감소하는 가운데 재건축·재개발로 특정 지역만 인구가 늘어나는 상황에 맞춤한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덕수고는 1910년 공립수하동실업보습학교로 개교해 109년 전통을 지녔다.

상업고로 운영되다가 2007년 인문계열이 생겼다.

덕수상고 졸업생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이른바 '고졸 신화'를 이룬 인사를 다수 배출했다.

이런 '명문고'가 문을 닫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특성화고 인기하락이다.

덕수고의 특성화계열 3학년은 196명이지만 올해 입학한 1학년은 129명에 그친다.

전체 5개과 가운데 2개과는 1학년이 20명을 밑돈다.

특성화고 신입생 미달사태는 연례행사가 된 지 오래다.

서울 70개 특성화고 중 절반이 넘는 38개교(54.3%)가 올해 신입생 모집 때 지원자가 모집정원보다 적었다.

작년 신입생 모집 때는 44개교가 미달사태를 겪었다.

신입생 미달사태가 반복되자 특성화고들은 지난 5월 교육청에 학급당 학생 수 기준(학생배치기준)을 '학급당 20명'으로 낮춰달라고 요청했다.

과거보다 실습이 강조되는 점도 특성화고들이 학급당 학생을 줄이기 원하는 이유였다.

교육청은 이같은 요청을 받아들여 특성화고 학생배치기준을 현재 '학급당 24~26'명에서 '학급당 22~24명'으로 2명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특성화고 내년 신입생 모집정원은 올해(1만5천502명)보다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나 특성화고 신입생 미달사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은 가야 한다'는 생각에 기반한 뿌리 깊은 일반고 선호현상이 여전하고 고졸취업이 점차 어려워지면서 인기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점도 문제다.

고등학생은 1990년 228만4천여명에서 작년 153만8천여명으로 30년도 안 돼 약 75만명 감소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전체 학생이 계속 줄어드는 가운데 특성화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더 많이 감소하고 있다"면서 "(특성화고들을) 현재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 다른 특성화고 간 추가 통폐합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