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특별구제 대상 1천199명에 354억원 지급
가습기 살균제 특별구제 10명 추가…총 2천144명 인정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제품 생산 기업 자금으로 지원하는 특별구제 대상에 10명이 추가로 선정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9일 서울역 KTX 별실에서 열린 제16차 구제계정운용위원회에서 '특별구제계정 지원 대상자 추가 선정'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위원회는 폐 질환 2명, 성인 간질성 폐 질환 2명, 기관지 확장증 3명, 폐렴 1명 등 총 8명을 새로운 구제급여 상당 지원 대상자로 선정했다.

지원은 요양급여, 요양 생활수당, 간호비, 장의비, 특별유족조위금, 특별장의비, 구제급여 조정금 총 7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의료·재정 지원이 시급한 2명에 대한 긴급 의료 지원도 의결됐다.

이들도 구제급여와 같은 수준의 요양급여를 지원받는다.

이번 회의에서 의결된 지원 대상자 10명을 포함해 현재까지 특별구제 대상자는 총 2천144명이다.

질환별, 분야별 중복 지원자는 제외한 수치다.

특별구제계정은 문제가 된 가습기 살균제를 생산한 기업의 자금으로, 구제급여는 정부 예산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지원은 의료비와 생활비 등 실제 비용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피해자 입장에서 특별구제계정이나 구제급여에 따라 받는 금액 차이는 없다.

다만 구제급여를 받는다는 것은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와 해당 질환의 인과성을 인정했다는 의미여서 피해자가 기업을 상대로 제기하는 민사소송에서 유리할 수 있다.

한편 지난달 말 기준으로 특별구제 대상 1천199명에게 지급된 금액은 총 354억원이다.

2천144명 중 1천199명을 제외한 945명은 대상자로 선정된 뒤 급여 지급 신청을 하지 않았거나, 급여 지급을 위한 심사를 진행 중인 경우에 해당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구제계정운용위원회가 의결한 사항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