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인천공항發 노선 '도전장'
에어부산이 올해 안에 인천 출발 노선을 개설하겠다고 나섰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사진)은 새로운 10년을 위한 도전을 위해 인천에 진출하겠다고 1일 발표했다.

부산과 대구 등 기존 영남권 시장에서 벗어나 인천에서 출발하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노선에 진출해 새로운 수익 노선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 에어부산은 4~5월 있을 중국 노선 운수권 배분에서 인천 출발 중국 노선의 운수건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지금까지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에서만 국제선을 취항하면서 국내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인천발 노선을 운영하지 않았다. 에어부산은 주 이용 공항인 김해공항에서 35%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영남권에서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하고 있다. 하지만 김해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슬롯) 포화율이 98%에 달해 신규 취항과 증편에 제약을 받았다.

에어부산은 10년간의 안전운항 노하우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수도권으로 시장을 넓혀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가장 많은 서울발 국내선(김포~부산, 김포~대구, 김포~울산, 김포~제주)을 보유해 인천공항에 진출하면 국내선과 연계한 다양한 여행상품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년 5617억원, 지난해 658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 사장은 “에어부산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인천 진출은 필수적”이라며 “인천발 노선을 적극 개발해 연내 취항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장거리 국제선을 확충할 계획”이라며 “2022년 매출 1조3000억원, 영업이익 13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