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케어 대표가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15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소연 케어 대표가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15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사진=연합뉴스
구조한 동물을 안락사 시켜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경찰 조사를 받고 15일 귀가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전날 오전 10시께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박 대표를 불러 약 15시간 가량 조사한 뒤 이날 오전 1시 30분께 집으로 돌려보냈다.

박 대표는 대외적으로 구조 동물을 안락사 시키지 않는다고 홍보해 후원금을 받으면서 실제로는 무분별하게 안락 시킨 혐의를 받는다. 단체 후원금을 목적 외로 사용한 혐의도 있다.

경찰은 박 대표를 상대로 보호소 동물들의 안락사 절차가 적절했는지, 후원자를 기망할 의도로 안락사 사실을 숨긴 채 후원금을 받았는지, 단체 후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사실이 있는지 조사했다.

박 대표는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박 대표의 진술 내용을 분석하고 그를 한 차례 더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케어의 내부고발자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박 대표의 지시로 케어 보호소에 있던 동물 250여 마리가 안락사 됐다고 주장했다.

이제 동물보호 단체들이 박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업무상 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취지의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검찰은 사건을 종로경찰서에서 수사하도록 지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