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소기업·소상공인에게 2.0~2.5%의 저금리로 지원하는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내년 1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보다 약 50% 늘어난 규모다.

서울시의 이번 방침은 최근 이어지는 경기 불황에 따른 대응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경영환경 악화로 올해 편성된 긴급자영업자금, 경제활성화자금이 조기 소진되는 등 소상공인 자금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국내외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은행 대출금리 상승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이들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자금은 ‘서울시중소기업육성기금 직접융자금’ 2500억원과 서울시가 이자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시중은행에서 끌어온 ‘시중은행협력자금’ 1조2500억원으로 구성된다. 매출 급감과 임대료 급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빌려주는 긴급자영업자금, 경영개선자금을 올해보다 4440억원을 증액한다. 기술형 창업 기업자금은 올해보다 두 배 확대한 200억원을 지원한다. 일자리창출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여성기업 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또 사업주와 근로자의 사회보험 가입을 유도해 사회안전망 편입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보험가입촉진자금’을 두 배 증액한 2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저신용 영세자영업자의 경제적 자립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 중 60억원은 담보 없이 1.8%의 저금리로 빌려준다. 자금을 지원받는 예비창업자와 영세소상공인에게는 경영컨설팅을 통해 밀착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질적인 자립도 지원한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자금 지원 규모는 확대하고, 대출금리는 동결한다”고 말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