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중 국부펀드가 아닌 것을 고르면?

(1) GIC
(2) CIC
(3) 테마섹
(4) 한국투자공사
(5) 인사이트 펀드

[해설] 국부펀드란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외환보유액과 달리 정부가 외환보유액의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만든 펀드다. 출자 자금으로는 주로 외환보유액이나 원유를 수출해 벌어들인 오일달러가 활용된다. 국부펀드는 운용 수익뿐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려는 목적도 포함돼 있다. 대표적 국부펀드로는 중국의 CIC, 싱가포르의 테마섹과 싱가포르투자청(GIC), 아랍에미리트(UAE)의 아부다비투자청, 한국투자공사(KIC) 등을 꼽을 수 있다. 투자 대상은 외국 국채나 회사채부터 금융회사, 에너지회사, 항만, 원자재, 사모펀드 등으로 다양하다. 인사이트 펀드는 특정 자산,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를 대상으로 매력적인 투자 대상을 발굴해 투자하는 고위험·고수익 펀드다. 정답 (5)


[문제] 노동시장이 경쟁적일 경우 다음 중 단기적으로 임금 하락을 유발하는 것은?

(1) 이민자 유입
(2) 제품 가격 상승
(3) 노동 수요 증가
(4) 노동생산성 증가
(5) 노동과 자본이 서로 대체 요소일 경우 자본 가격 상승

[해설] 노동시장이 경쟁적이면 단기적인 임금 변화는 기본적으로 노동 공급·수요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단기적인 임금 하락은 노동 공급 증가 혹은 노동 수요 감소를 일으키는 요인에 의해 유발된다. 이민자 유입은 노동 공급을 증가시킨다. 이는 단기적으로 임금 하락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제품 가격 상승, 노동생산성 증가는 모두 노동 수요를 늘리는 요인이다. 노동 수요 증가는 단기적으로 임금 상승을 유발한다. 노동과 자본이 서로 대체 요소일 경우 자본 가격 상승은 자본 수요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자본의 대체재인 노동 수요를 증가시켜 임금 상승을 유발한다. 정답 (1)


[문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경제에 미칠 영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을 모두 고르면?

가. 주가 상승으로 민간의 실질 자산이 증가한다.
나. 자본 유입으로 환율이 하락해 순수출이 감소한다.
다. 총수요가 감소해 경제성장률이 낮아진다.
라. 은행의 대출금리 인상으로 민간투자가 위축된다.
마. 주택가격 상승으로 민간소비가 증가한다.
바. 외국인 투자금의 해외 유출 가능성이 낮아진다.

(1) 가, 나
(2) 가, 마
(3) 나, 바
(4) 다, 라, 마
(5) 다, 라, 바

[해설] 기준금리란 한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로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된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채권수익률이 상승해 채권 구입은 늘어나는 반면 상대적으로 주식 수요는 감소해 주가가 하락한다. 아울러 주가 하락은 민간의 실질 자산 감소로 이어져 민간소비가 줄어든다. 기준금리 인상은 해외 자본의 국내 유입을 확대해 환율이 하락(원화가치 상승)한다. 이는 수출 감소 및 수입 증가로 이어져 순수출이 줄어든다. 기준금리 인상은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지므로 주택 수요가 감소해 주택가격이 하락한다. 주택가격 하락은 부의 효과를 일으켜 민간소비 위축으로 이어진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대규모 자본 유출이 일어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정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