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래프트-한국사진기자협회, '2019년 한국보도사진 달력' 펀딩 시작해
(주)아이언래프트(대표이사 이건웅)과 한국사진기자협회는 30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와디즈를 통해 ‘2019년 한국보도사진 달력’ 펀딩을 시작했다.

2019년 한국보도사진 달력은 2018년 한 해 동안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사진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이 직접 촬영해 실제로 보도된 사진들을 담아 출간되는 작품이다.

이번 달력에는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시작으로, 30년만에 우리나라에서 열렸던 올림픽인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정상이 11년 만에 다시 만났던 4·27 남북정상회담, 아시아의 축제였던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등 2018년에 있었던 굵직한 일들이 사진 속에 담겨있다.

2019년 달력에 담겨있는 사진들은 매년 국내 최고 권위의 보도사진전이자 한국사진기자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한국보도사진전’에 출품됐던 작품들로 구성됐다. 2018년 현재 무려 54회까지 개최된 ‘한국보도사진전’은 전국 76개 매체 소속 약 500여명의 사진기자들이 한 해 동안 취재한 사진 중 정치, 경제, 사회 등 11개 부문에서 심사단의 공정하고 엄격한 평가를 거쳐 엄선된 사진만이 전시되고 있으며, 미국의 포토저널리즘 최고 권위 상인 ‘퓰리처상’과 같이 한국 포토저널리즘의 중심에 서 있다.

특히 지난 4월에 열렸던 제54회 한국보도사진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사진 관람뿐만 아니라 사진 기자들이 직접 사용하는 카메라를 직접 만져보는 등 포토 저널리즘과 관련한 현장을 직접 체험하면서 역사적 현장을 담는 사진기자들의 모습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한국사진기자협회 소속 사진기자들이 촬영한 사진은 제휴 사이트인 뉴스포픽에도 함께 게재되고 있다.

이번 한국보도사진전 달력을 기획한 아이언래프트 이건웅 대표는 “한국보도사진 달력을 구매하면 한국보도사진전도 함께 후원할 수 있다. 역사의 현장을 존중해 후원해주시는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한국 보도사진은 더욱 발전할 수 있다”며 “역사의 최전방에서 시대를 보는 진실된 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사진기자들과 한국 보도사진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보도사진전 달력은 내달 3일부터 제작에 들어가 26일까지 펀딩 모금을 진행한 후 오는 2019년 1월 2일부터 펀딩에 참여한 순서대로 순차 발송된다. 자세한 사항은 와디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사진기자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