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점자 수 감소·영어 난도 상승에 수시 이월 인원도 증가 전망
입시업계 "영역별 가중치 등 따져 '내 위치' 파악해야"
변별력 커진 수능에 상위권 정시모집 '소신 지원' 가능할 듯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국어·영어·수학 모두 전년보다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되면서 상위권 학생들의 소신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입시 전문가들은 지원하려는 대학의 영역별 반영 비중과 선택과목별 유불리, 수시→정시모집 이월 인원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4일 종로학원하늘교육·대성학원·메가스터디 등 입시업체들에 따르면 올해 수능은 전체적으로 난도가 높아져 변별력이 강화됐다.

이 때문에 상위권 학생들은 소신 지원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국어영역의 경우 표준점수 최고점이 150점까지 치솟으면서 1등급 내 수험생의 점수 차도 지난해 6점(128∼134점)에서 올해 18점(132∼150점)으로 벌어졌다.

1등급과 2등급 경계 선상에 있는 동점자가 줄면서 1등급 학생 비율도 4.68%로 작년(4.90%)보다 소폭 감소했다.

인문사회계열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주로 치르는 수학 나형도 1등급 수험생 간 점수 차가 9점(130∼139점)으로 작년(6점)보다 늘었다.

1등급 학생 비율도 지난해 7.68%였는데 올해 5.98%로 감소했다.

이공계열 진학 희망자들이 주로 치르는 수학 가형의 경우 1등급 수험생 간 점수 차(7점)가 작년과 같고 1등급 수험생 비율도 늘었지만, 1∼2등급 합산 인원 비율은 줄었다.

영어영역의 경우 1∼2등급 수험생의 누적 비율이 19.64%로 지난해보다 10%포인트 이상 줄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국어영역은 현행 수능체제가 도입된 2005학년도 이래 표준점수 최고점이 가장 높고, 만점자 비율은 0.03%(148명)로 역대 최저"라며 "상위권에서는 변별력이 생겨 소신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메가스터디는 "수학 가형을 제외한 1등급 비율이 감소해 정시에서 상위권 수험생의 변별력은 커질 것"이라며 "상위권 수험생들은 안정 대학을 선택하기가 상당히 쉬워졌다"고 분석했다.

다만, 표준점수 급상승으로 합격선을 예측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는 데다 사회탐구영역은 원점수 만점을 받아야 1등급인 과목이 6과목이어서 각 대학의 영역별 반영비율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연구소장은 "어려워진 수능으로 표준점수가 높게 산출되면서 표준점수·백분위에 따른 유불리 차이도 커졌다"며 "지원 대학의 수능 활용지표에 따른 유불리를 잘 살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동점자 수 감소와 영어영역 난도 상승으로 국어, 영어, 수학의 1∼2등급 수험생 비율이 줄면서 수시모집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정시모집으로 이월되는 인원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만기 소장은 "모집인원 변화는 경쟁률과 합격선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12월 27일 이후 발표되는 대학별, 학과별 수시 이월 인원을 확인해서 최종 정시모집 인원을 기준으로 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중위권과 하위권 대학들 역시 영역별 반영비율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국·수·영·탐 등 4개 영역이 아니라 국·수·탐 또는 국·영·탐 등 3개 영역만 보는 경우가 적지 않아 어떤 '조합'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중위권 점수대에는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고 경쟁이 치열하므로 어떤 조합을 할지 확인해야 한다"며 "상위권에서 하향 지원을 하면 이 점수대에서 합격선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에 반영 영역별 합격 가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