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물이용부담금 제대로 써야"
낙동강 둘러본 조명래 장관 "물 문제 결과 도출할 것"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0일 "낙동강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모든 분의 힘을 합쳐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부산 사하구 낙동강 하굿둑을 둘러본 뒤 부산시와 경남도, 한국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여는 자리에서 이처럼 말했다.

하굿둑 방문에 앞서 조 장관은 낙동강 8개 보 중 가장 남쪽에 있는 경남 창녕군 창녕함안보를 들르기도 했다.

이번 방문은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4대강 자연성 회복, 통합 물 관리를 한층 내실 있게 하고 낙동강 유역 물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낙동강 둘러본 조명래 장관 "물 문제 결과 도출할 것"
조 장관은 "낙동강을 살펴보고 여러분 이야기를 들으니 낙동강 하류 지역 물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겠다"며 "오래되고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인 것이어서 단시일 내에 해결은 어렵겠지만 국가와 정부의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낙동강 둘러본 조명래 장관 "물 문제 결과 도출할 것"
이날 오거돈 부산시장도 간담회에 참석해 강한 어조로 부산의 물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오 시장은 "낙동강 페놀 사고 이후 30년간 환경부와 중앙정부만 믿고 15년간 물이용부담금 7천억원 부담해 왔는데 강 상류에는 공단이 2배 이상 늘어나고 수질은 악화해 식수로 사용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그야말로 부산시민 불만은 폭발 직전의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죽어가는 낙동강 부활에 부산시장으로서 어떤 힘도 쓸 수 없어 부끄럽게 느끼고 있다"면서 "350만 시민의 생명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부가 수계법을 개정하고 낙동강 하굿둑을 개방하는 등 해야 할 일이 한두개가 아니다"고 말했다.
낙동강 둘러본 조명래 장관 "물 문제 결과 도출할 것"
경남도는 낙동강 오염으로 정수처리에 쓰이는 활성탄 비용이 2년간 144억에 달한다며 정부의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건의도 이어졌다.

최소남 수돗물 시민네트워크 대표는 "부산시민의 질병 감염률이 높고 수명이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짧은 것은 오염된 물 때문이라고 부산 엄마들은 생각한다"면서 "오염총량제를 한다면서 COD 기준을 제외하고, 막대한 물이용부담금을 냈지만 제대로 쓰지 않아 상류의 공장은 늘어나는 상황에 부산사람은 화병에 불안 병까지 얻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김좌관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는 "하굿둑 개방을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통령 임기 내 얼마나 개방할 것인지 로드맵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낙동강은 국가 하천이지만 녹산수문 등은 강서구가 위탁관리 하고 있다"며 "본류든 서낙동강이든 국가가 책임지고 통합관리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낙동강 둘러본 조명래 장관 "물 문제 결과 도출할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