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측 "인근 재건축 공사로 건물 안전위험 폐원 불가피"
교육청 "신청서 접수되면 폐원 요건 꼼꼼히 따질 것"
부산 한 유치원 '원아안전문제 때문에 폐원 결정?' 논란
부산에서 한 유치원이 원아 모집을 코앞에 두고 건물 안전문제로 폐원하기로 결정, 책임 소재 등을 놓고 논란이 인다.

20일 부산시교육청에 따르면 해운대구 A 유치원은 19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폐원을 알렸다.

이 유치원은 이날 설명회에서 내년 2월 28일까지만 유치원을 운영하고 2019학년도 원아 모집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유치원에는 현재 7학급에 원생 140명이 다니고 있다.

유치원 측은 인근 재개발 주택건설 공사로 유치원 건물 지하 1층 누수와 벽체 균열 현상이 일어나는 등 건물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자 교육청에 폐원 사유를 전달하고 설명회를 연 것으로 전해졌다.

건물안전도 검사에서 이 유치원 건물은 벽체 다수에 균일이 일어나고 건물 일부는 D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 유치원 원장은 설명회에서 "인근 재개발 공사로 학습 환경이 피해를 봤고 아이들에게 안전한 교육 환경을 유지할 수 없어 내년 원아 모집을 하지 않기로 했다"며 "학부모들에게 다른 유치원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유치원 측은 건물균열과 누수 등의 책임소재를 놓고 재개발 건설사 측과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오는 21∼26일 유치원 원아 모집을 코앞에 두고 폐원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유치원과 교육청의 늑장 대처에 비난의 목소리가 나온다.

관할 해운대교육청은 이달 초 A 유치원 측의 원아안전 관련 민원을 받고서는 이달 16일까지 원아안전 확보와 원아 모집 관련 대책을 마련할 것을 유치원 측에 요구했다.

특히 오는 20일 원아 모집 시작 전까지 학부모와 사전에 정보를 공유, 학부모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유치원 측 관계자는 "유치원 안전문제를 두고 건설사와 오랜 기간 갈등을 빚어왔지만, 그동안 교육청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지 않았다"며 "보름여 만에 안전대책을 세우라고 한 것은 무리한 요구이고 결국 불가피하게 폐원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교육청의 입장도 강경하다.

교육청은 "유치원 건물피해와 관련한 책임소재 문제, 소송 진행 등을 이유로 원아안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안전대책이 폐원이란 극단의 방법이 돼서도 안 된다"며 "정식 폐원 관련 서류가 들어오면 폐원 요건이 맞는지 꼼꼼하게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