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新남방정책 환영…호주와 협력할 여지 많아"
“한국은 자유무역과 인권, 규칙에 입각한 국제질서 유지 등 다양한 사안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 최 한국 주재 호주 대사(사진)는 1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여기자 포럼에서 ‘호주, 한반도 그리고 인도·태평양 지역’이란 주제로 발표하며 “한국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를 넘어 잠재적 파트너 국가들로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2016년 12월 한국에 부임한 최 대사는 한·호주 외교관계가 수립된 1961년 이후 처음 선임된 한국계 주한 호주 대사다. 유창한 한국어 실력을 자랑한다.

최 대사는 “호주는 한국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을 포함한 외교 다각화 전략을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신남방정책 추진에 따라 향후 역내 교류 증진을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 사이에는 잠재적 교집합이 많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과의 협력을 4대 강국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해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태평양 전략은 미국이 일본 호주 인도 등과 함께 지역 내 안보·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개념이다.

최 대사는 “인도·태평양 지역은 자유무역과 인권, 규칙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혜택을 많이 봤다”며 “한국과 호주뿐만 아니라 중국, 아세안도 이 규칙 위에서 눈부신 성장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번영과 성장, 안정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라 설계와 협상, 인내의 결과물이란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국제 질서는 호주와 한국 등 중견국의 장기적 발전에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 대사는 북핵 협상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대사는 “한국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더 많은 우방국을 필요로 한다”며 “이 과정에서 호주는 믿을 수 있고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호주는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협상의 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전략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 대사는 “제재는 수단일 뿐 목표일 수는 없다”며 “제재는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여는 수단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