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신뢰도 문제 알아…불신 해소 위해 최선 다할 것"
유은혜 "정시모집 확대, 대통령 교육공약과 반대방향 아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전형(정시모집)을 늘리기로 한 교육부의 대입개편안이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과 모순된다는 지적을 반박했다.

유 후보자는 1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수능을 절대평가화 하겠다는 문재인 정부 교육공약을 지킬 경우 사실상 정시모집을 줄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찬열 교육위원장의 지적에 "(대입개편안과 공약이) 방향이 반대는 아니고 (공약 이행) 속도가 더뎌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계에서는 수시를 늘리고 수능은 절대평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학부모들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불신이 커 수시에 대한 반론이 많다"며 "정책은 현장 수용성이 높아야 하는데 수능을 절대평가 할 만큼의 수용성이 없다는 게 공론화로 수렴된 국민의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일부 대학에 수능전형을 30%까지 늘리도록 권고하기로 하면서 교육계에서는 현 정부 안에 수능을 절대평가화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고 해석하고 있다.

수능이 절대평가로 바뀌면 변별력이 떨어지면서 수능을 주요 전형요소로 하는 정시모집도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유 후보자는 학종의 공정성 논란과 관련해 "공정성의 문제를 저도(의정활동 하면서) 여러 차례 제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달 발표한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에는 교사 추천서 폐지 등 학종 공정성을 확보할 방안이 포함됐다"며 "이런 방법부터 현장에서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내신 시험문제 유출 의혹이 인 숙명여고 문제와 관련해서는 "(교사) 부모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것을 원천적으로 하지 못하게 할 예정"이라며 "시험지 보안·관리 문제도 틈이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 책임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래 교육의 방향과 관련해서는 "(고교생의) 30% 이상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지만 아직 우리 교육은 입시 위주"라며 "고교학점제로 학생의 선택 기회를 넓히고,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클 수 있는 수업·평가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