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세계식량계획 프라빈 아그라월 평양사무소장 방한
"평화 분위기에 대북지원 기대감 고조…인도적 지원, 정치와 별개"
WFP 평양사무소장 "한국의 인도적 지원, 북한에서도 이뤄지길"
"어떠한 국제·정치적 이해관계와 별개로 굶주린 아이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끊임없이 이뤄져야 합니다."

최근 방한한 프라빈 아그라월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평양사무소장은 14일 경복궁 인근 한 카페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조성된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한국의 대북지원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전 세계에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지역이 많고, 북한도 그중 한곳"이라며 "한국 정부는 전 세계에 많은 인도적 지원을 하고 있고, 이러한 지원들이 북한에서도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조성된 한반도 평화 무드가 북한의 안정적인 (식량) 환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반도에 조성된 대화 분위기로 인도적 지원이 정치와 분리돼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WFP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WFP에 북한 사업을 지원해오다 2015년 지원을 중단한 상태다.

지난해 정부가 북한 인도적 지원을 결정했지만, 현재까지도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WFP 평양사무소장 "한국의 인도적 지원, 북한에서도 이뤄지길"
아그라월 소장은 '일부에서는 대북지원을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는 말에는 "미사여구를 쓰고 싶지 않지만, 한국 국민은 용감하고, 호의와 선의를 베풀 줄 아는 국민"이라며 미소를 지었다.

이어 "한국 정부의 대화와 노력이 결국에는 (대중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대북지원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

이런 우려가 없도록 WFP가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WFP가 능력을 증명해 인도적 지원이 잘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영양실조와 영양결핍으로 고통받는 영유아를 돕는 일에 실패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아그라월 소장은 북한 식량난이 과거보다 나아졌지만, 여전히 북한 인구의 40%인 1천30만명이 영양결핍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인구의 19%가 발육부진이며 지역마다 격차가 심해 북동·북서쪽 지역에서는 30%의 주민들이 발육부진 상태"라며 "홍수, 가뭄, 폭염도 북한 식량 사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농업생산량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WFP는 북한 주민들이 겪는 영양부족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며 "오랜 기간 북한 정부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아 활동에 큰 문제를 겪은 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아그라월 소장은 "원활한 대북지원을 위해 여러 국가의 지원을 받고 있지만, 올해 목표치의 37%만 충당이 됐다"며 "앞으로 5개월 동안 1천500만 달러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

인도적 지원에 제약이 없도록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기다리고 있는 어린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려주기를 바란다"며 "저희를 도와주면 저희가 아이들을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방한한 아그라월 소장은 미국 대사관에서 열리는 농업생산 관련 세미나에 참석하고, 국회에서 북한 영양실태를 발표한 뒤 19일 평양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WFP 평양사무소장 "한국의 인도적 지원, 북한에서도 이뤄지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