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공단 화재 유족들 "지자체의 소통없는 무성의 행정에 분통"
인천 남동공단 화재 희생자 유가족들이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인천시와 남동구가 화재 사고 이후 무성의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유가족 협의회는 화재 발생 사흘째인 23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길병원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정미 정의당 대표에게 "장례식장 1층에 남동구청 공무원 2명이 대책본부라고 있지만 오히려 유족에게 현장 브리핑 시각을 물어보는 등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A(35·여)씨 유족인 강성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왜 유가족이 합동분향소를 만들어 달라고 관공서를 쫓아다니면서 사정해야 하느냐"며 "대책본부가 세워졌으면 일일이 유족을 찾아서 필요한 사항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실제 남동구는 남동공단 화재가 난 지 이틀 만인 22일 길병원 1층 장례용품 사무실에 행정지원반을 꾸리고 구청 공무원을 파견했지만 현장 유족과의 소통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원반에는 공무원 2명이 상주하고 있지만 계속 교대 근무를 해 업무 연속성도 매우 낮은 실정이다.

남동구청 지원반 관계자는 "지원반은 교대 근무를 해 이 업무만 계속 맡는 주 담당자가 없다"고 했다.

유족들은 또 시청에는 화재 지원 상황실이, 남동구청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됐지만 정작 아무런 행정적 지원도 받지 못했다며 울분을 토했다.

한 유족은 "인천시 관계자가 와서 상황실을 만들었다길래 상황 유지용인지 대책 마련용인지를 물었지만 명쾌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며 "병원에 시신이 안치될 시간에 공무원들이 현장에 있었다고 하지만 아무것도 한 게 없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날 빈소에 머물던 한 유족은 "빈소가 너무 추워서 바닥에 난방을 좀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이조차 되지 않아 적십자에서 지원한 얇은 모포만 덮고 새우잠을 잤다"고 하소연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에 "유족 말씀을 잘 듣고 정의당 내에서도 지원책을 논의하겠다"며 행정지원반을 찾아 제대로 된 지원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