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에 문제"… 노·정협의 요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9일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에 문제가 많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정협의를 요청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민주노총 교육원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과정에 차별 등의 문제가 있다며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온전히 실현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정부에 실질적 노·정협의 틀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은 실상 수많은 비정규 노동자를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했다"며 "정부 자체 추산 공공부문 비정규직 41만여명 중 31만여명만 (전환 대상인) 상시·지속 업무 노동자로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또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무기계약직 노동자의 수가 늘고 있다"며 "무기계약직 노동자가 늘수록 임금 및 노동 조건의 격차와 차별도 심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은 자회사 전환 남발에도 위협받고 있다"며 "자회사 전환은 간접고용의 한계는 물론이고 상시·지속 업무의 외주화 문제도 그대로 남겨두는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부연했다.

이어 "정부에 요구하는 실질적인 노·정 대화의 틀 쟁취와 함께 온전한 비정규직 정규직화 실현을 위해 하반기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공동 파업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도 열어 ▲ 모든 상시·지속 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 파견·용역 노동자의 정규직 직접고용 ▲ 무기계약직에 대한 차별 해소 등을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