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 30일간 킹크랩 실체 규명·핵심진술 확보 등 수사 밑그림 마련
드루킹 '정치브로커' 행태 파악…노회찬 수사 책임론도
'후반전'은 권부 핵심 정조준…김경수·송인배 선상에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60일 장도(壯途)의 반환점에 다다랐다.

특검팀은 '전반전' 동안 꼼꼼하게 그린 밑그림을 토대로 드루킹의 댓글조작에 정권 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의혹을 신속하게 밝혀나가겠다는 방침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출범한 특검팀은 이달 26일 수사 30일차를 맞는다.

내달 25일까지 이어지는 1차 수사 기간 60일의 절반만을 남긴 것이다.

특검은 그간 경찰·검찰 수사기록을 토대로 드루킹의 댓글조작과 정치권 인사에 대한 불법 자금공여 의혹을 양대 축으로 삼은 뒤 사실관계 파악에 주력해왔다.

모든 의혹의 '정점'인 드루킹을 5차례 소환 조사하는 등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을 반복적으로 불러 본격 수사 전 기초를 다잡는 데 공을 들였다.

외부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면서도 경공모 핵심 회원 도모 변호사와 네이버 등을 압수 수색해 28테라바이트(TB)에 달하는 포렌식 자료도 확보했다.

A4 용지로 출력할 경우 63빌딩 1만개와 맞먹는 2천800㎞ 높이의 분량이다.

이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암호화 자료도 빠른 속도로 해독 중이다.

특검 관계자는 "이제부터 시작되는 '후반전'이 사실상의 본 게임"이라며 "수사 전반기와는 속도감이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 킹크랩 실체 밝혀 댓글조작 추가 기소…노회찬 불법후원 의혹도 수면 위로
지난 30일 동안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여론조작에 사용한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의 구동 원리 등 이들이 사용한 '범행 도구'의 실체를 밝혀내는 성과를 거뒀다.

첨단수사 전문 인력을 다수 동원한 특검은 휴대전화를 매개로 한 킹크랩 버전 1과 휴대전화 없이 아마존 서버를 이용하는 버전 2를 드루킹 일당이 가동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를 통해 특검은 지난 20일 드루킹 등 구속 피의자 4명이 킹크랩 버전 2를 활용해 방대한 댓글조작을 한 사실을 추가 적발해 재판에 넘겼다.

무려 댓글 22만개에 1천130만건의 부정클릭을 한 혐의인데, 이는 버전 1을 통해 댓글 1만6천여개에 184만여건을 클릭했다는 기존 범죄사실을 압도하는 양이다.

특검은 킹크랩 버전 1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휴대전화 유심(USIM)칩 등을 경찰이 이미 두 차례 압수수색한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새롭게 찾아내기도 했다.

경공모 회원을 추궁해 이들이 자료를 은닉한 인근 창고의 존재를 파악하고 하드디스크, 휴대전화, 이동식 저장장치(USB) 등도 추가로 확보했다.

이는 앞선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특검과 비교해 부실했다는 일각의 지적을 뒷받침하는 대목으로 여겨진다.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계좌추적을 통해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드루킹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확인한 것은 특검의 전반기 수사를 대외적으로 각인시킨 장면이다.

특검은 2016년 해당 의혹을 수사한 경찰에 드루킹 최측근 도모 변호사가 위조 증거를 제출해 무혐의를 받아낸 사실을 파악하고 원점에서 재수사를 벌여왔다.

첫 신병확보 시도이자 그간의 수사 성과를 가늠하는 시험대인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특검은 자존심을 구기기도 했다.

조여오는 수사망에 압박을 느낀 노 의원이 23일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일각에서는 그의 별세에 특검팀의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허 특검은 노 의원의 별세에 즉각적으로 깊은 애도와 안타까움을 표했다.

대신 특검팀은 드루킹이 금전을 미끼로 노 의원이나 정의당 인사들에게 대가를 바라거나 협박성 요구를 한 사실이 없는지 끝까지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드루킹의 이 같은 '정치 브로커'성 행위를 밝히고 엄단하는 것이 특검이 출범한 근본적인 이유와 맞닿아 있다는 판단에서다.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 정치권 수사 '본체' 진입…특검 칼끝 '윗선' 향하나
남은 30일 동안 특검은 '배수진'을 친 자세로 드루킹 의혹과 연루된 정치권 인물들에 대해 거침없는 수사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8월 25일 1차 수사 기간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 30일간 수사 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보고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수사 후반기 특검이 우선해 밝힐 핵심 의혹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의 댓글조작에 연루됐는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드루킹은 '옥중 편지'를 통해 김 지사가 경공모 댓글조작의 '최종지시자·보고받은 자'라며 "함께 법정에 서서 죗값을 치르기를 권하는바"라고 밝혔다.

특검은 경공모 회원들을 상대로 2016년 10월 김 지사가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와 킹크랩 시연회를 본 상황을 객관적 증거로 재구성 중이다.

드루킹은 당시 김 지사가 고개를 끄덕이는 방식으로 댓글공작을 승인했으며 이후 '실적'을 보고받았다고 주장한다.

김 지사는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드루킹이 댓글조작의 대가로 김 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 자리 등을 청탁했다는 의혹 역시 특검이 현재 수사력을 모으는 부분이다.

특검은 이미 드루킹 측에 인사청탁 관련 편의 제공을 대가로 5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한모씨를 두 차례 소환 조사했다.

김 지사가 드루킹의 청탁을 받은 뒤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실제 가능 여부를 문의했다고 밝힌 만큼 이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검 내부에서는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 지사가 외교 공무원 인사에 관여하려 한 것이 직권남용은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청탁한 도 변호사와 직접 면접성 면담을 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그 경위에 대한 조사를 피할 수 없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반환점 도는 드루킹 특검, 이제는 '본류수사'… 30일 카운트다운
김 지사를 드루킹과 이어주고 이와 별도로 드루킹에게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도 수사 후반기에 등장할 주요 인물로 지목된다.

역시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송 비서관은 국회의원 낙마 후 야인 시절 드루킹으로부터 강연료 명목으로 100만원씩 2차례 총 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그를 자체 조사한 결과 금품수수 행위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으나 특검 내에서는 이를 그대로 믿고 넘어가기는 어렵다는 기류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킹이 금전적 후원이나 정치적 이익을 매개로 특정 정치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는 '패턴'이 드러난 만큼 송 비서관도 별도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드루킹이 4월17일 경찰 조사에서 송 비서관의 이름을 진술했음에도 경찰청장이 이를 한 달 넘게 보고받지 못한 점도 진상규명이 필요한 대목으로 꼽힌다.

법조계에선 이 같은 권부 핵심에 대한 검경 수사가 '윗선'의 지시로 축소·은폐된 정황이 특검 후반기 수사에서 돌출될 경우 파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

집권 세력으로부터 독립된 수사를 위해 출범한 특검으로서는 이 같은 외압의 존재 여부를 규명해야 하는 상황과 맞닥뜨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