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대한문 앞 분향소 폭행' 친박단체 고소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 설치한 쌍용차 해고자 분향소에서 일부 친박 단체 회원들로부터 폭행당했다며 관련자들을 고소하고 경찰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민주노총,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등은 12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쌍용차 분향소에서 폭력·모욕을 중단하고 경찰은 이를 방관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추모와 위로, 다짐과 치유의 공간이 돼야 할 대한문 앞이 극우세력의 모욕과 폭력을 온몸으로 견뎌야 하는 치욕의 공간이 돼 버렸다"며 "분향소를 설치한 3일 오전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분향소에 모인 이들이 군가와 함께 '시체팔이', '분신하라' 등 최소한의 예의마저 잃은 욕설과 폭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 3일 김주중 조합원을 추모하는 분향소를 대한문 앞에 설치했고, 이후 친박 단체인 태극기행동국민운동본부(국본)와 대치했다.

국본 회원들이 조합원들에게 의자를 집어 던지는 등 폭행하고 스피커로 조문을 방해하고 조롱하는 등 '실력 행사'를 했다는 것이 쌍용차 노조의 설명이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같은 당 박주민 의원과 함께 지난 4일 오후 분향소를 찾았다가 국본 측 한 남성으로부터 목덜미를 잡히기도 했다.

쌍용차 노조는 이 같은 국본 측의 행동을 언급하면서 "경찰이 이들(국본)의 폭언과 폭력을 전혀 제지하지 않았고, 극우단체는 분향소를 지키려는 사람들과 경찰을 둘러싼 채 폭력과 모욕을 계속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피해를 본 이들의 명의로 경찰에 고소장을 내고, 서울지방경찰청 경비1과장을 만나 가해자들을 엄정하게 수사하고 처벌해달라고 촉구하는 한편 경찰의 소극적인 현장 대처에 항의의 뜻을 전했다.

경찰은 대한문 앞에서 벌어진 태극기 집회 참가자와 조문객 사이 마찰과 관련해 4건의 폭행, 1건의 재물손괴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