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광장→세종로 행진…청와대 청원 추진
보건의료노조 "공짜노동·태움·비정규직 근절돼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27일 "환자가 안전한 병원,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며 투쟁을 선언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약 2천500명(경찰 추산) 조합원이 모인 가운데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는 노동자의 근로 조건은 환자 안전, 의료 서비스 질과 직결된다"며 이렇게 밝혔다.

노조는 "우리는 장시간 노동과 '공짜' 노동을 근절하고,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폭언, 폭행과 성희롱, 성폭력은 사라져야 할 범죄행위이고, '태움'과 갑질 역시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환자 안전과 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도입한 의료기관평가인증제가 오히려 근무를 더 힘들게 만들고, 이직률을 높이는 제도로 변질되고 있다"며 "우리는 인력 충원 없는 일회성 평가, '눈속임' 평가를 끝장내고 의료기관 현실에 맞는 인증평가제 개선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비정규직으로는 환자 안전도 담보할 수 없고 의료 서비스 질도 향상할 수 없다"며 "보건의료기관의 업무 특성상 필요한 전문성과 숙련성, 책임성과 연속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비정규직을 없애고 전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밖에 보건의료인력법 제정, 산별 교섭 제도화,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등을 위해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아울러 의료사고 없는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한 청와대 국민 청원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결의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숭례문과 서울광장을 지나 광화문 세종로 공원까지 거리 행진을 벌인 뒤 세종로 공원에서 마무리 집회를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