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상습 갑질·폭언·성희롱 교수 광범위 조사"
제주대는 학생들에게 상습적인 폭언과 성희롱 등 이른바 '갑질' 행위로 문제가 제기된 교수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를 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대 인권센터와 연구윤리위원회, 교무처 등은 각각 A교수의 비위 행위에 대해 분야별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권센터는 A교수의 폭언과 성희롱 등 학생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교무처는 고가의 참고서 강매, 노동력 착취, 무기한 연장수업 등 갑질 행위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연구윤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1차 회의를 비공개로 열고, A교수의 연구부정행위 의혹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윤리위는 법률과 디자인 등 각계 분야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 학생들이 국제 공모전에 참가해 수상할 경우 A교수 자녀의 이름을 수상자 명단에 끼워 넣도록 강요한 행위 등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윤리위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조사를 신속히 진행할 방침이다.
제주대 "상습 갑질·폭언·성희롱 교수 광범위 조사"
규정상 인권센터의 조사기한은 60일, 윤리위는 6개월이며 교무처는 조사기한이 따로 없다.

제주대 강영순 교무처장은 "모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A 교수에 대한 징계를 병합해 처리할지, 각각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징계를 따로 해 나갈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결과 사안이 심각해 학교 차원의 징계를 넘어 경찰이나 검찰에 조사를 의뢰할 사안이 있다면 따로 고발 조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재학생 22명은 지난 12일 재학생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수년간 반복돼온 A 교수의 폭언과 인격모독·권력 남용·외모 비하·성희롱 행위 등에 대해 집단 반발하고 있다.

학생들은 해당 교수의 즉각적인 수업 배제와 평가 제외·파면, 관련 교수진들로부터 학생 보호, 가해 교수의 공식적인 사과, 학교 측의 철저한 진상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