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클럽 앞 음주의심 車 노렸다가 '쾅'… 돈 갈취
서울 강남 일대 클럽에서 나오는 음주운전 의심 차량을 쫓아가 고의로 추돌사고를 낸 뒤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약 8000만원을 챙긴 3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지방에서 써먹은 수법을 서울로 와 그대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28일 음주운전을 꼬투리잡아 28차례에 걸쳐 7900만원을 챙긴 피의자 A씨(33)를 상습사기 및 공갈 등의 혐의로 검거,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작년 초 신사동에 있는 클럽에서 나오는 외제차량을 쫓아가 학동역 부근에서 고의로 추돌한 뒤 ‘음주운전으로 112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하면서 600만원을 받아냈다. 2016년 4월부터 1년 동안 26명으로부터 이렇게 챙긴 돈은 6900만원에 달했다. 건당 300만~600만원의 합의금을 받아 유흥비와 도박비로 썼다. A씨는 음주운전이 아니었던 운전자 2명에게서 치료비를 편취하고 보험금을 청구해 1000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하기도 했다.

경찰은 실제 피해규모가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피의자의 은행계좌에서 동일 수법 범행으로 보이는 입금내역이 100여 건 확인됐지만 음주운전 발각을 염려한 피해자들이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는 게 경찰 관계자의 설명이다.

A씨는 상대방 운전자를 협박하기 위해 운전자 인적사항을 알아내는 등 치밀함도 보였다. 고의추돌한 외제차량이 도주하자 이 차량이 이용하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상담하는 척하면서 직원이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컴퓨터에서 인적사항과 연락처를 알아내기도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금품을 뜯어내는 과정에서 동승자, 운전자 부모 등에게 연락해 협박하기도 했다. 경찰은 A씨가 지방에서도 같은 수법으로 범행을 저질러 처벌받은 전력이 있다고 밝혔다.

조아란 기자 ar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