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계열사 노조 조직화 돌입…사내하청 직고용 대기업 전체로 확산"
민주노총 "다윗이 이겼다… 삼성 무노조경영 마침표 찍어야"
민주노총은 18일 "25만명 삼성 노동자들이 노조 활동을 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삼성에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이날 서울 중구 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성의 80년 무노조경영이 막을 내리고 있다"면서 "삼성은 무노조경영 폐기를 선언하고 헌법 안의 삼성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노조경영은 정경유착과 입법·사법·행정부를 관리해 온 삼성의 손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면서 "이재용 부회장은 야만적인 무노조 경영전략과 노조파괴 범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또 "권력 위의 권력으로 군림했던 삼성을 바로잡아야 기울어진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수 있다"면서 "검찰은 삼성의 노조와해 문건을 철저히 수사하고 그 결과를 공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전날 사내하청 근로자 8천여명을 직접 고용키로 하고, 합법적 노조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를 계기로 삼성 전 계열사에서 노조 조직화 작업에 나서는 한편, 삼성전자서비스 사례를 모델로 삼아 사내하청 노동자 직고용을 대기업 전체로 확산시키는 활동을 해 나가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자본과 권력으로 무장한 '골리앗' 삼성에 맞선 노동자 '다윗'의 투쟁이 오늘을 쟁취했다"면서 "노동조합이 절실했던 삼성 노동자들에겐 잔인무도한 세월이었다.

무노조경영에 마침표를 찍음으로써 고통의 역사도 새로 쓰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동당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전날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직원을 직접 고용하기로 노사합의한 것은 환영하지만, 이것으로 '노조파괴 공작' 의혹을 감출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막대한 이윤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회유와 억압으로 노동자를 길들이고 백혈병 등 직업병을 유발하면서 노동자의 목숨까지 쥐어짠 결과"라며 "삼성은 무노조 전략을 포기하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