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부인 김윤옥 여사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전날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김 여사를 참고인으로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결국 무산됐다.

검찰 관계자는 "김 여사 측이 28일 오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라는 취지의 입장문을 검찰에 제출하면서 애초 예정됐던 조사는 이뤄지지 못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검찰청사나 논현동 자택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약 10시간 동안 조사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김 여사 측 변호인과 협의해왔다.

검찰 조사에 대비해 예행연습을 하는 등 조사에 응할 생각이었던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이 수사의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조사를 거부한 상황에서 나만 조사를 받을 수는 없다"며 마음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2007년 대선을 전후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현금 3억5천만원과 의류 1천여만원 어치를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 대통령 재임 기간인 2011년 이 전 회장이 현금 1억원이 담긴 명품 가방을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 등이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구치소 조사 결과에 따라 김 여사를 따로 조사하지 않거나, 조사하더라도 간단히 마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이 전 대통령이 '옥중 조사'를 거부하면서 김 여사를 직접 조사해 수사 내용을 보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에 이어 김 여사마저 조사를 거부해 이 전 대통령 기소를 앞둔 검찰의 수사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연이은 조사 거부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통령의 범죄혐의 소명에는 무리가 없다는 입장이다.

수사 상황이 유동적이고 다양한 변수가 있는 만큼 이 전 대통령이나 김 여사가 조사 거부 입장을 바꿀 가능성도 현 단계에서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22일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은 한차례 기간 연장을 거쳐 내달 10일 구속 기간이 만료된다.

검찰은 보강조사를 거쳐 구속기한 전에 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겨야 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