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머지 가해학생 3명 가정법원 송치…피해학생, 재판부에 감사 편지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의 피해 학생이 법정에서 가해 학생 1명과 눈물을 흘리며 화해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나머지 가해 학생 3명은 최근 형사법정에서 가정법원 소년부로 송치돼 소년보호처분을 받게 될 예정이다.
부산 여중생 폭행 피해자, 가해자 1명과 눈물로 화해
5일 부산가정법원 천종호 부장판사에 따르면 지난 2일 오전 부산가정법원 소년법정에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의 피해 학생 A 양이 출석했다.

지난해 9월 또래 여중생 4명에게 집단 폭행을 당해 온몸이 피투성이가 된 A 양 사진이 공개돼 당시 국민적 공분이 일었다.

A 양은 폭행사건 직전 다른 가벼운 비행으로 이날 법정에 서게 된 것이었다.

천 판사는 폭행으로 인한 상처 치료 때문에 머리카락을 짧게 자른 A 양에게 간단한 근황을 물은 뒤 "너를 때린 아이 중에 누가 가장 미우냐"고 물었다.

A 양은 "4명 중 B와 C가 제일 밉고, 그다음이 D이고, 그다음이 E"라고 답했다.

천 판사는 재판 전 A 양과 D 양이 어느 정도 화해가 된 것 같다는 말을 듣고 A 양 모르게 법정에 D 양을 오게 했다.

D 양은 폭행 사건 당시 다른 가해 학생보다는 경미한 폭행으로 지난해 말 소년법정에서 보호처분을 받은 상태였다.

천 판사는 법정에서 D 양에게 "A야, 미안하다.

용서해라"를 열 번 외치게 했다.

무릎을 꿇고 진심으로 용서를 빌던 D 양은 울음을 터트렸고 나중에 A 양과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려 천 판사를 비롯한 재판 관계자의 눈시울을 붉히게 했다.

D 양은 A 양에게 "제가 친구 입장이 되어보지 못하고 때려서 정말 미안하다"고 말했다.

천 판사가 A 양에게 "D와 화해한 것이 맞느냐"고 묻자 A 양은 "여러 번 미안하다는 말을 했다.

진심으로 미안해하고 반성하는 것 같아서 용서했다"고 말했다.

천 판사는 이어 A 양 어머니에게 가해 학생인 C 양에게 할 말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A 양 어머니는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천 판사는 A 양에게 소년보호처분 중 가장 약한 1호 처분(보호자에게 위탁하는 처분)을 내리면서 A 양에게 청소년 회복센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2인3각 멘토링 여행'을 제안했다.
부산 여중생 폭행 피해자, 가해자 1명과 눈물로 화해
천 판사는 재판이 끝난 뒤 A 양에게 "너, 내 딸 하자"며 "누가 또 괴롭히거든 나랑 같이 찍은 사진 보여주고 힘들면 언제라도 연락해"라고 말했다.

A 양은 며칠 뒤 천 판사에게 보낸 편지에서 "솔직히 D 양을 용서할 수 없어야 하는 건데, 자존심을 굽히며 무릎 꿇고 울면서 사과하는데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다.

A 양은 "판사님이 저에게 '너, 내 딸 해라'라고 하셨을 때 정말 기뻤고 '가해자 중 누가 가장 미우냐'고 물었을 때 솔직히 저 자신이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다"며 "이때까지 제가 사고를 쳐 피해를 본 모든 분께 죄송하며 평생 반성하며 살겠다"고 말했다.

어릴 적 꿈이 가수였다는 A 양은 "지금껏 엄마에게 효도는커녕 많은 아픔을 주고 고생시켜 가수가 되기보다는 엄마를 행복하게 해주겠다"며 "앞으로 착하게 살 것이기 때문에 판사님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가끔 뵙고 싶다"고 편지를 마무리했다.

천 판사는 "폭행 피해자와 가해자가 화해하는 모습을 보며 어른보다 더 어른스럽다고 생각했다"며 "A 양이 상처에서 어서 회복돼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 양을 폭행한 혐의로 부산지법 서부지원 법정에 섰던 가해 학생 B, C, E 양은 "죄책감을 느끼고 변화의 의지와 개선 가능성이 있다"는 재판부 판단에 따라 가정법원 소년부로 송치돼 형벌 대신 보호처분을 받게 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