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국회 토론회서 주장…"경찰조사로는 근본 원인 밝힐 수 없어"

지난달 발생한 신생아 4명 사망사고와 관련해 이대목동병원이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못하다며 자체 조사를 통해 사고의 전말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상윤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책임연구위원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소하 정의당 국회의원이 주최한 '이대목동병원 사태로 본 신생아중환자실 제도 개선 마련과 병원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 발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작업환경의학을 담당하는 전문의로 그동안 경험한 사례를 비춰봤을 때 이대목동병원 사태는 경찰 조사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의 경우 현행법 위반을 따져 구속 여부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신생아 사망 사고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신생아 사망 사고 원인을 밝히는 최선의 방법은 이대목동병원이 적극적인 자세로 자체 조사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이 병원은 그럴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연구위원은 대한의사협회의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그는 "의사·간호사 개인이 희생양이 되는 것을 보호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이대목동병원까지 보호해선 안 된다.

의협은 전반적인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 등을 문제 삼으며 이대목동병원의 책임까지 면피해주려는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이 연구위원은 "이사장, 병원장 등 이대목동병원 주요 보직자가 앞장서서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수습에 나서야 한다"며 "사망한 사람이 있는데 책임을 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에 무책임… 자체조사 나서야"
이날 토론회 발제자로 참여한 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정책국장은 "이대목동병원은 이번 사태에 대한 자체 해결 능력도, 사고 원인 조사 능력도 없으면서 상급종합병원 지위를 누려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중환자 조치, 원인불명 질환에 대한 해석 기능 등이 떨어지는 이대목동병원이 상급종합병원 인증을 통과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분석했다.

정 정책국장은 ▲ 축농증 환자 엑스레이 영상 오진 사건(2014년 7월) ▲ 신생아중환자실 근무 간호사 결핵 확진 판정(2016년 7월) ▲ '날벌레' 수액 발견(2017년 9월) 등 그동안 이대목동병원에서 발생한 각종 의료사고에 대한 정부 당국의 책임도 물었다.

그는 "정부는 사태 수습을 위한 단기적 대책이 아니라 이같은 사고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반면에 은병욱 대한소아감염학회 보험법제이사는 "현재 대다수 병원의 신생아중환자실은 전담 의사, 간호사가 부족해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대목동병원 사태를 계기로 전문인력 확보 등 의료 시스템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에 무책임… 자체조사 나서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