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생 "아직 체온 있는데 병원에 안 옮겨, 골든타임 놓쳤다" 진상 파악 호소

"아직 체온이 있다고, 빨리 오라고 고함을 쳤어요.'살려주세요' 외치니 그제야 구급차가 왔어요."

26일 오후 경남 밀양시 밀양병원 장례식장.

대형 화재 참사가 난 경남 밀양시 세종병원의 일부 사망자들이 안치된 이곳 장례식장 빈소에서 유가족 김모(42) 씨는 분통 터졌던 당시 구조현장 모습을 전했다.
"2층 간호사 병원 앞 노인회관 방치됐다가 숨졌다"
김 씨가 뉴스를 보고 밀양 세종병원에 도착한 것은 이날 오전 10시를 조금 넘어서였다.

밀양 세종 병원에는 김 씨의 큰누나(51)가 2층의 책임간호사로 일한다.

2층은 다수의 사망자가 나온 곳이다.

하지만 김 씨가 누나를 처음 발견한 장소는 세종병원이 아니라 병원에서 약 20m 떨어진 길 건너 노인회관 안이었다.

다른 환자 2∼3명과 함께 이곳에 이송돼 누워있는 상태였다.

허리에는 화상을 입었고, 손에는 피가 묻어있었다.

코에는 그을음이 가득했지만, 얼굴은 비교적 깨끗했다.

몸에는 담요가 덮여 있었다.

김 씨는 "누나가 한눈에 보기에도 위중해 보였는데 의료진이나 구급대는 전혀 없었고, 노란 조끼를 입은 적십자 봉사대원만 있었다"며 당시 상황을 기억했다.

김 씨가 누나를 만지자 체온이 느껴졌다.

이후 김 씨는 의료진이나 구급대를 찾아달라며, 살려달라고 주변을 향해 고함을 질렀다.

김 씨의 외침에 그제야 구급차가 노인회관으로 접근했고, 누나는 이곳 밀양병원으로 옮겨질 수 있었다.

김 씨는 누나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병원에 왔고 30여 분간 심폐소생술을 받다가 10시 49분께 사망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2층 간호사 병원 앞 노인회관 방치됐다가 숨졌다"
김 씨는 "누나가 구조된 직후 제대로 된 의료진의 처치를 받았거나, 빨리 병원에 옮겨졌다면 살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면서 "노인회관에 있던 다른 사람들도 아마 방치되다가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고 끝내 숨졌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날 누나가 출근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변을 당했다고 말했다.

오전 7시 평소처럼 집을 나섰고, 7시 30분이 조금 지난 시각 어머니와 통화를 했다.

통화 중 누나가 어머니에게 "불이 난 것 같다"고 말했고 갑자기 주변에 큰 소음이 들리면서 엄마는 딸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었다고 한다.

그렇게 얼마 뒤 전화는 끊겼고, 다시 전화를 걸었지만 받지 않았다.

김 씨는 "불이 난 줄 알았으면 빨리 대피를 하지…"라면서 "누나의 자상한 성격이나 책임감으로 봤을 때 누나는 환자들을 구하려고 의무를 다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9살 많은 누나가 엄마같은 존재였다며 슬픔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누나가 어떻게 노인회관으로 옮겨졌고, 왜 방치돼 있다가 죽음을 맞아야 했는지 자초지종을 알고 싶다"며 "도와달라고"고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