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 귀순자 수술 이국종 교수 '명예 합참인' 위촉
합동참모본부는 25일 장병 외상 치료 등에 기여한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를 합참으로 초청해 '명예 합참인'으로 위촉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날 정경두 합참의장으로부터 합참 휘장도 받는다.

이 교수가 센터장으로 있는 아주대 권역외상센터 의료진도 자리를 함께할 예정이다.

합참은 이 교수의 명예 합참인 위촉에 대해 "장병들을 위해서라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직접 수술을 집도하며 생명을 구한 이 교수의 헌신과 한미 연합 환자후송훈련 참가 등 주한미군과의 협력을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 강화의 가교 역할을 해준 데 감사를 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1년 우리 군의 아덴만 여명 작전 당시 소말리아 해적의 총격을 당한 석해균 삼호주얼리호 선장을 치료한 이 교수는 군부대 훈련 현장을 찾아 의료 활동을 하고 키리졸브 연습을 비롯한 한미 연합훈련의 환자후송훈련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작년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한 오청성씨의 수술을 맡기도 했다.

이 교수는 명예 해군 소령으로도 활동 중이다.

작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청와대를 방문했을 때도 해군 장교 정복을 입어 눈길을 끌었다.

이 교수는 "오늘 이후부터 명예 합참인이 된 만큼, 앞으로도 우리 장병들의 생명을 지키고 군 의료체계를 발전시키는 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며 "군이야말로 외상 치료에 있어 최고 전문 의료체계가 구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