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16%, 공공기관 53%. 뉴스저작권 상품을 이용하는 비율이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올해 상반기 뉴스저작권 상품 이용 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민간기업은 전체 상장사 2021개 가운데 16%의 기업 만이 뉴스저작권 상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와 지면 중심의 상품이 아니라 기사 가치를 중심으로 한 부가가치 상품이 제시돼야 한다. 이를 위해 다수 매체의 참여가 요구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매체와 지면 중심의 상품이 아니라 기사 가치를 중심으로 한 부가가치 상품이 제시돼야 한다. 이를 위해 다수 매체의 참여가 요구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 상품 완성도 떨어지면 뉴스저작권 매출도 둔화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국공립대학 등 공공기관 1184개 중에서는 저작권상품 이용 비율이 절반 가량인 52.8%에 그쳤다. 또 뉴스모니터링, 스크랩 등의 서비스를 사업화하는 홍보대행사도 전체 303개 중 3분의 1 수준도 되지 않는 79곳만 뉴스저작권 상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06년부터 저작권법 105조 ‘저작권위탁관리업의 허가 등’에 따라 총 90개 매체사의 저작권을 신탁 및 대리중개의 방식으로 총 14개의 세분화된 상품을 판매해왔다. 시행 첫해인 2006년 뉴스저작권 총 매출은 불과 2000만원이었으나 2016년말 154억원으로 성장했다. 언론사별 평균 매출도 2010년 3800만원에서 지난해 약 1억2200만원으로 3배 넘게 성장했다.

그러나 매출 증가세는 2015년부터 둔화하는 흐름이다. 뉴스저작권 사업에 가로놓인 만만찮은 과제들 때문이다. 우선 시장 수요가 몰려 있는 대형 신문사의 참여가 걸려 있다. 황용석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교수는 “상품 측면에서 완성도가 충족이 되지 않으면 이용자로선 부정적인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 많은 매체가 뉴스저작권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뉴스저작권 상품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매체 참여규모가 클수록 다양한 상품구성, 차등적인 가격을 이끌어내 저작권자인 언론사와 이용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의미다.

언론사들이 뉴스 전체 산업을 함께 키우려는 인식 전환이 절실한 대목이다. 더 나아가 대형 신문사가 이탈하면 이용자 이용 빈도나 경쟁 환경 등 뉴스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도 어렵다. 시장을 제대로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접근 자체가 곤란해지는 것이다. 황 교수는 ”뉴스저작권 사업은 개별 언론사 차원에서 영업으로 해결하기보다 뉴스 전체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바라봐야 한다. 음원 등 기타 저작권 분야에서는 특정 사업자가 빠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말했다.

◇ 뉴스 산업의 동반성장 인식 가다듬어야 할 때

23일 ’뉴스저작권사업 활성화를 위한 신규제도 도입 추진 워크숍‘에 참석한 신문사 저작권 담당자들은 하나같이 사업 내실화를 위한 투자를 주문했다. 서울 소재 한 종합일간지의 관계자는 “저작권사업의 공공성은 담보했지만 한 단계 도약을 위해선 인력보강 및 조직확대 등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종합일간지 관계자는 “불법적인 뉴스 이용에 대해서는 소송 등 법률 행위에도 나서야 한다”면서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기존 뉴스 링크방식이 저작권 침해인지 아닌지를 비롯 뉴스시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 지역일간지 관계자는 ”뉴스저작권에 대한 내부 가이드도 없다. 누가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더라도 대응하는 게 쉽지 않다. 법무법인을 통해 소송으로 맞서지만 임시방편일 뿐 결국 시장활력만 떨어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저작권을 길고 멀리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뉴스 데이터베이스의 고도화 등 콘텐츠 자산화나 뉴스 유통 이후 관리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국내 언론사들로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뉴스저작권사업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저작권사업에 참여하는 1개 매체당 평균 매출 추이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저작권사업에 참여하는 1개 매체당 평균 매출 추이
◇ 뉴스저작권사업 경쟁력은 언론사 연합모델

“뉴스는 공짜“라는 이용자 인식이 팽배한 상황에서는 언론사들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른바 ’빅텐트(big tent)‘론이다. ’뉴스저작권 상품 이용 현황 분석‘을 담당한 강함수 에스코토스컨설팅 대표는 “매체 연합의 형태로 뉴스저작권 사업에 공동 참여해야 한다. 대다수 언론사가 참여하면 신규 이용자 수요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공시장이든 민간시장이든 개별 언론사 단위에서 사업을 할 것이 아니라 언론사들이 서로 연합해 큰 시장을 창출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다.

해외 뉴스저작권 시장은 언론사 참여 규모에 비례해 매출도 비교적 큰 편이다. 1996년 뉴스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영국의 8개 신문사가 설립한 뉴스저작권신탁기관 NLA(Newspaper Licensing Agency)의 이클립스(eClips)가 대표적이다. 현재 약 1350개의 신문과 2000여개 잡지 그리고 1100개 언론사 웹사이트와 제휴하고 있다. 영국의 미디어 모니터링 고객 중 90% 이상이 이클립스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정도로 대중적이다. 지난해 기준 약 4200만 파운드(한화 약 60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 매출이 56%나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1년 신문사 및 출판사 연합으로 설립한 독일의 PMG(Presse-Monitor GmbH)의 경우 약 700여개의 언론사의 3,600여개 신문과 잡지, 온라인 도서 등의 간행물 2천여개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사만 35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기사 스크랩 보고서, 뉴스 DB 분석 차트 등 2차 가공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본 상품은 월 50유로, 프리미엄 상품은 월 200유로로 책정돼 있다.

한 경제지 뉴스저작권 담당자는 ”해외 언론사들은 서로 합심해 신탁기관을 설립했으나 국내 경쟁환경을 고려하면 제3의 지대가 현실적인 모델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처럼 공공기관이 맡는 방식도 한국적 상황인 셈이다. 다만 언론사 관점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용자와 기술 변화 조응하는 뉴스혁신 관건

양승혜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저작권팀장은 ”처음으로 진행한 뉴스저작권 상품 이용현황 분석에 이어 본격적으로 새로운 상품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정부부처를 비롯 공공기관 네트워크가 좋은 잇점을 활용해 이용 고객 관점에서 맞춤형 콘텐츠를 제시하는게 목표다.

뉴스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저작권자인 언론사 스스로 근본적인 수술이 요구된다. 편향된 정보, 말초적인 뉴스로 신뢰도를 갉아먹는 행태가 아니라 객관성 공정성을 담보하는 등 저널리즘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즉, 뉴스저작권 사업이 뉴스시장 위기를 극복하는 핵심 기반이 되려면 뉴스의 질 개선을 담보해야 한다.

황 교수는 “언론사들은 뉴스에 대한 자기 경로 즉, 이용자의 언론 의존성을 만들어내고 2차 시장을 창출하는 고민은 부족했다. 그 대신 거대 유통사업자의 시장구조 안에서 전재료 협상에 매몰됐다. 뉴스시장의 구조적 변동에서 더 결정적인 것은 이용자와 기술의 변화이다. 이에 호응하는 콘텐츠 개발, 다면적 유통전략을 발굴할 때“라고 조언했다.

최진순 기자 soon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