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가족 뜻 잘 살펴 신중히 검토"…선조위 "필요한 수색 요청"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16일 '더는 무리한 수색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의 미수습자 수색 작업이 얼마나 더 계속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수색 작업을 총괄하는 해양수산부는 일단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미수습자 가족들의 뜻이 수색 중단을 요청했다기보다 정부 결정을 믿고 따르겠다는 것인 만큼 가능한 수색을 이어가겠다는 분위기다.

미수습자 수색 등을 지도·감독하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옆으로 누운 선체를 바로 세우고, 그동안 접근이 어려워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던 구역에 대한 수색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미수습자 5명 남기고…세월호 선체 수색 마무리 수순?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은 이날 오후 미수습자 가족들이 목포신항 세월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가족들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선체 수색 종료', '수색 마무리' 등 일부 추측성 보도가 있지만, 해수부는 가족들의 뜻을 잘 살펴 수색 작업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하려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내부에서는 당초 계획한 대로 필요한 수색을 이어가야 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해수부는 올해 4월 11일 세월호를 바다에서 끌어올려 목포신항에 인양한 이후 4월 18일부터 213일째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침몰 해역과 선체 3, 4층에서 미수습자 4명의 유해 일부를 수습하는 성과를 냈지만, 지난달 24일 2차 수색이 끝날 때까지 5명의 흔적은 찾지 못하고 있다.

해수부는 미수습자 5명을 가족 품으로 돌려보내지 못한 상황에서 수색 종료를 서두르기보다 선체 수색·정리를 맡은 코리아쌀베지와 12월 말까지 계약을 한 만큼 계약 기간 만료 전 가능한 선체 수색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세월호 선체에 대한 수색은 이미 대부분 마친 상황이고, 남아 있는 구역이 각종 기계설비가 엉겨있고 복잡하고 협소한 공간이어서 작업자 안전 등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측면이 있다.
미수습자 5명 남기고…세월호 선체 수색 마무리 수순?
세월호 진상규명과 미수습자 수색 감독 권한을 가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세월호 조사를 위한 선체 직립(直立)을 추진하고 있다.

선체를 바로 세우면 현재 안전상 문제 등으로 접근이 어려운 구역에 들어가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 작업과 미수습자 수색이 동시에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현재 세월호 선체 안에 5% 정도 펄이 남아있고 좌현 부분이 압착돼 있는데, 이곳에서도 미수습자 유해 등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가족들이 정부와 선조위에 뒷일을 맡긴 만큼 필요한 수색은 해수부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선체 조사 과정에서 새롭게 노출되는 공간이 있다면 미수습자 수습 가능성 여부도 조심스럽게 살펴보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달 말까지 선체 직립 작업을 위한 예산을 확보한 뒤 올해 안에 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내년 3월 중순에는 선체 직립을 마칠 계획"이라며 "이후 내년 3월 말까지는 조사와 수색을 모두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선체와 침몰지점에 대한 수색에 더해 세월호가 인양 후 이동한 경로인 맹골수도에서 목포신항까지 약 3㎞ 수중 지역에 대한 추가 수색 여부도 검토한다.

선조위는 전날 해수부로부터 이와 관련한 중간 검토 결과를 보고받았다.

선조위 관계자는 "추가로 수중수색을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된다는 게 중간 보고서의 요지였다"며 "최종 보고서를 받으면 이를 검토해 수중수색 요청 여부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수습자 5명 남기고…세월호 선체 수색 마무리 수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