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회의 본회의서 새 정부 환경정책 소개
김은경 장관 "국민생존권 걸린 미세먼지 저감 최우선 과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25일 "미세먼지는 국민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로, 민생안전을 위해 최우선 과제로 정해 저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수원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본회의를 앞두고 개회사를 통해 새 정부의 환경정책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생활안전 강화,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 신(新) 기후 이행체계 구축 등의 정책을 밝히면서 미세먼지 줄이기를 환경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대기질은 예외 없이 모든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며 "새 정부의 방침에 따라 국내 미세먼지 발생량을 2022년까지 30% 감축하고 민간 계층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 신규 석탄발전소 설치 금지·노후 발전소 조기 폐쇄 ▲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운행 제한 ▲ 경유 버스를 친환경 버스로 대체 ▲ 오염 배출원 밀집지역 특별관리지역 제정 등 미세먼지 절감에 대한 정부 방침을 소개했다.

김 장관은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주요 환경정책 과제를 충실히 이행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국가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막을 올린 3국 환경장관회의에는 김은경 장관, 리간제(李干杰) 중국 환경보호부장, 나카가와 마사하루(中川正春) 일본 환경상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본회의에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 등 환경 전반에 걸쳐 3국의 협력계획을 담은 공동합의문을 채택해 발표한다.

(수원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s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