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김상곤 혁신교육 국가 전체로 확대되길"
"경기교육청 416교육체제 새 정부 교육공약과 같은 맥락…가장 보람된 일"
이재정 "외고·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근거 정부가 마련해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6일 "외고, 자사고 설립 근거인 초중등교육법시행령을 개정해 이들 학교가 일반고로 전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정부가 마련해주기를 부탁한다"며 외고, 자사고 폐지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가진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외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4차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혁신해야 할 교육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외고, 자사고의 학교지위 지정 권한은 각 시도교육감에게 있지만, 이들 학교의 설립 근거가 되는 법률 조항을 아예 삭제해 외고, 자사고 폐지를 전국적으로 통일된 방향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한 셈이다.

그는 "외고, 자사고 문제는 여러 이해관계가 연관된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와 충분히 협력해 합리적인 방향으로 풀어갈 것"이라며 "학교 측과 협의해 교과중점학교 등 특성화된 일반고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에는 8개 외고와 2개 자사고가 있다.

이들 학교의 재지정 평가는 이 교육감 임기(2018년 6월) 이후인 2019∼2020년 예정돼 있다.

그는 특히 "외고, 자사고 논쟁이 다음 교육감 선거 때까지도 뜨겁다면 어떤 후보가 나오든 이 문제를 선거 공약으로 내걸었으면 좋겠다"며 향후 교육감이 바뀌더라도 외고, 자사고 폐지가 관철돼야 한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경기교육감 재선 도전 여부에 대해서는 "내년 3월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경기 혁신학교를 평가하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물꼬를 튼 혁신교육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김상곤 당시 경기교육감에 의해 혁신학교가 제도화됐다.

13개 학교로 시작한 경기 혁신학교는 지금은 450개 가까이 불었으며 1천800여개의 혁신공감학교가 만들어졌다"며 "김 부총리께 감사와 치하를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학교의 핵심은 학교와 학생이 행복해졌다는 것"이라며 "김 부총리께서 국가 전체를 혁신교육, 혁신학교로 만들어 주길 바란다.

경기도교육청이 앞장서 혁신학교를 더욱더 혁신학교답게 만들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3년간 가장 뜻깊었던 일로는 '416교육체제 출범'을 꼽았다.

이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 이후 여러 요구를 받아 국가가 아닌 학생, 학부모, 교사에 의해 새로운 교육체제를 만들었다"며 "새 정부 교육공약 13개 대부분이 416교육체제와 맥을 같이한다.

경기도만의 교육체제가 아닌 정부와 함께하는 교육체제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남은 임기 동안 돌봄 사업의 주체를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활성화하는 한편 자유수강제 및 주문형 강좌, 교육과정 클러스터 등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고교 무학년 학점제 단계적 확산 등에 역점을 두고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문제에 대해선 "전교조의 교원노조 법적 지위를 상실하게 한 노동부 결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며 "정부가 현명하게 판단하면 무리 없이 해결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young8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