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차문화협회·규방다례보존회, 6월3일 인천문화예술회관서
‘제37회 차의 날 기념 제28회 전국 茶人 큰잔치’ 개최
지난 2016년 열린 '전국 차인 큰 잔치' 에서 최소연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가운데)이 내빈들과 행사 커팅을 하고 있다.

(사)한국차문화협회(이사장 최소연.사진)와 (사)규방다례보존회가 6월 3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앞 광장 특설무대에서 「제37회 차의 날 기념 제28회 전국 차인 큰잔치」행사를 개최한다.

우리 전통 차문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재정립하고 홍보하기 위해 (사)한국차문화협회와 생활차 분야 국내 유일의 인천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받은 (사)규방다례보존회가 공동 주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의회, 보성군, 하동군, 가천길재단이 후원하며 ‘한국제다’가 협찬한다.
‘제37회 차의 날 기념 제28회 전국 茶人 큰잔치’ 개최
이 행사는 지난 1981년 5월 고 이귀례 명예이사장을 비롯해 몇몇 차인 1세대 등이 모여 국내 차문화 발전을 위해 입춘에서 100일째 되는 날 (5월 25일)을 차의 날로 선포한 것을 기념해 시작됐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한국차문화협회 산하 전국 26개 지부 회원과 가족, 일반인 등 2000여명이 참가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제37회 차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차(茶)를 이용해 맛과 멋을 동시에 선보이는 28번째 「전국 차음식 전시 및 경연대회」가 주행사로 펼쳐진다. 출품작들은 관계 전문가 8명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최우수상(인천시장상, 시의회의장상 등), 우수상, 특별상, 가작, 장려, 입선 등의 상을 수여한다.

또 행사장 곳곳에서는 참가 회원들이 녹차와 황차, 가루차 이외에 다양한 대용차를 아름다운 찻자리로 연출해 보고, 즐길 수 있는 「들차회」가 열려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차를 시음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밖에 인천 등 수도권에서는 겪어보지 못하는 차 만들기 체험과 각종 공연 행사, 각종 차예절 시연이 펼쳐지며, 가천박물관에서 준비한 전통문화체험 및 차 도구 전시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