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찬성·반대세력간 갈등을 봉합하는 것은 정치권의 책임"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하자 정치원로들은 탄핵 반대세력의 반발로 국정 혼란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면서 정치권의 역할을 주문했다.

원로들은 탄핵 후폭풍을 수습하는 것은 정치권의 몫이라며 후배 정치지도자들에게 여·야를 가리지 말고 나라를 하나로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수 성향의 원로들은 탄핵 반대 세력의 반발을 우려하면서 정치권이 통합과 화합의 길을 열어달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부총재를 지낸 자유한국당 유준상 상임고문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탄핵을 반대해온 태극기 세력과 촛불 세력 간 싸움이 벌어진다면 국가가 없어져 버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유 상임고문은 "정치권이 양측간 다리 역할을 하면서 이제는 대통합과 화합의 시대로 나아갈 준비를 해야 한다.

국민의 에너지를 하나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목요상 대한민국헌정회 회장은 "이제는 극렬한 대립을 끝내야 한다.

보수세력이 서로 비판하고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 국민을 실망하게 하지 말고 서로 양보할 것은 최대한 양보해서 보수세력이 뭉쳐야 한다"며 '보수의 단결'을 주문했다.

윤영탁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은 그동안 탄핵에 반대해왔던 세력이 헌재의 인용 결정을 쉽사리 수용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려했다.

윤 상임고문은 "탄핵 찬성과 반대 세력 간 갈등을 봉합하는 것은 정치권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가 위중한 상황인데 지금 정치권에는 국가장래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진보성향의 정치원로들은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해 다소 반발은 있겠지만 큰 혼란이 빚어지지는 않으리라 예측하면서도 갈등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민의당 정대철 상임고문은 "대선정국이 시작된 만큼 혼란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래도 적극적으로 대선주자와 당 지도부가 승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마지막 남은 애국심이라도 발동해 빨리 그만뒀어야 했다"며 "나라를 맡았던 분이 혼란을 가중하는 일은 막았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탄핵에 반대하던 사람들이 과격한 주장을 하는데 크게 문제 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며 "국민의 절대다수가 탄핵을 원한 이상 일부의 반대가 크게 확산하거나 큰 부작용이 발생할 리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은 숫자라도 갈등은 있는 만큼 이를 치유하기 위한 노력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며 "그 사람들을 설득하고 포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서혜림 이슬기 기자 kind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