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환·배덕광·정기룡 등 부산 정·관계 인사 24명 재판에
부산 해운대의 초고층 주상복합빌딩 엘시티 사업 관련 비리를 수사해 온 검찰이 24명을 기소하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내놓고 7개월여 만에 수사를 마무리했다. 지난해 2월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이 엘시티 비리와 관련해 범죄정보를 수집하는 등 내사를 시작한 때부터 치면 1년 넘게 이어진 수사가 마침표를 찍은 것이다.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 검사는 7일 브리핑에서 “엘시티 사업 비리와 관련해 12명을 구속기소하고 12명을 불구속 기소했으며 3명을 기소 중지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회삿돈 705억원을 빼돌리거나 가로챈 혐의로 지난해 11월 말 1차 기소했던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 이영복 회장(67)을 뇌물공여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이 회장은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배덕광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 정기룡 전 부산시 경제특보 등 유력인사들에게 엘시티 관련 청탁과 함께 5억32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엘시티 시행사 자금 횡령·사기 혐의와 관련해 이 회장과 엘시티 시행사 대표 박모씨(53) 등 4명을 구속기소하고 거짓 컨설팅 용역 발주 등으로 회삿돈을 빼돌리는 데 관여한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엘시티 사업 관련 편의제공 명목으로 뒷돈을 받은 혐의 등으로 부산 정·관계와 금융계 인사 등 5명이 구속기소됐고 6명은 불구속 기소됐다.

현 전 수석, 배 의원, 정 전 특보, 허남식 전 부산시장의 ‘비선 참모’ 이모씨(67), 서병수 부산시장의 최측근 김모씨(65) 등 5명은 이 회장으로부터 수천만~수억원대 금품을 받았다가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참모 이씨를 통해 이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가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된 허 전 시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됐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헌 수표’ 50억원을 엘시티 이 회장에게 빌려주고 거액을 이자로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현 전 수석이 묵비권을 행사해 출처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업무 수첩에서 발견된 ‘해운대 LCT fund POSCO’ 메모를 두고 “이 회장이 안 전 수석을 통해 김씨에게 엘시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하나은행이 참여하게 해달라는 청탁을 했다가 거절당한 사실은 확인됐으나 안 전 수석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