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석 구청장 "감당하기 힘든 입장…경찰 요청도 안 하겠다"…31일 제막식 거행

부산 동구가 30일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전격 허용하기로 했다.

시민단체는 구청이 강제철거해 압수한 소녀상을 돌려받아 이날 바로 일본영사관으로 옮겨 설치를 추진한다.

시민단체가 지난 28일 일본영사관 앞에 기습적으로 설치했던 소녀상을 강제 철거하고 압수까지 했다가 극심한 비난 여론에 직면하자 동구청은 이틀 만에 입장을 급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소녀상 설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외교적 마찰 우려가 있다.

박삼석 동구청장은 이날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다면 묵인하겠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국가 간 일이기도 하지만 지자체장으로서 더는 감당하기 힘든 입장"이라고 용인 이유를 밝혔다.

그는 배석한 시민단체와 시민이 28일 구청의 소녀상 강제 철거와 폭력적인 농성자 해산 과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 "구청장으로서 많은 시민에게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소녀상 철거 당시 누가 지시했느냐는 시민단체의 질문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나간 것이며 담당 과장 책임이지 나는 잘 몰랐다"고 말해 거센 야유를 받기도 했다.

동구는 소녀상 건립을 추진해 온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측에 소녀상을 즉각 돌려주기로 했다.

동구는 압수한 소녀상을 건축 자재 등을 쌓아두는 구청 소유 야적장에 방치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소녀상은 트럭에 실린 채 두 겹의 천막으로 꽁꽁 싸맨 상태였다.

추진위는 돌려받은 소녀상을 일본영사관 앞으로 곧바로 옮겨 설치하고 31일 오후 9시 건립 장소에서 시민과 함께 제막식을 열기로 했다.

박 구청장은 "소녀상 설치 때 공무원을 동원해 막거나 경찰에 요청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경숙 추진위 서포터즈 공동대표는 "그토록 바라던 소녀상을 돌려받게 돼 가슴 뭉클하다.

지금 일본영사관 후문에 소녀상을 설치하고 내일 많은 시민과 함께하는 소녀상 제막식을 열겠다"고 말했다.

소녀상 추진위는 지난 28일 오후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기습적으로 설치했고, 동구는 공무원을 동원해 소녀상을 강제 철거하고 이틀간 야적장에 방치했다.

이 때문에 동구청에는 비난 전화가 쇄도해 사실상 업무가 마비됐고, 홈페이지도 다운되는 등 큰 홍역을 치렀다.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win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