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긴급체포 (사진=방송캡쳐)

“거짓말과 발뺌으로 일관하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행동을 증거인멸 우려가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판단한다는 근거”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긴급체포를 두고 이 같이 발언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민연금 찬성 가결에 압력을 가한 혐의로 28일 오전 긴급체포했다.

이에 추 대변인은 “검수사가 삼성-박근혜-최순실 간 벌어진 뇌물죄 입증에 성큼 다가선 모양새다. 오늘 새벽 특검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찬성 압력의혹을 전면 부인해온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긴급체포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이 긴급체포까지 동원해 문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한 것은 거짓말과 발뺌으로 일관하는 문 전 장관의 행동을 증거인멸 우려가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판단한다는 근거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비상식적·불합리적 합병으로 삼성이 이득을 취하기까지, 국민의 노후 밥그릇인 국민연금은 약 6000억 원 상당의 손실을 입었고, 그 대가로 최순실 일당은 수백억 원의 승마비용을 지원받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삼성이 국민연금의 합병찬성 직후 최순실에게 돈을 건넨 사실은 대가성에 대한 명확한 증거다”라고 비난했다.

추 대변인은 “이제 수사의 칼날은 범죄의 몸통을 겨눠야 한다. 문 전 장관은 시키는 대로 움직인 손발에 불과하다. 결과적으로 편취한 이득의 규모로 보자면 주범은 삼성이다”라고 짚었다.

이어 “특검에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수사를 촉구한다. 청문회에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호통 몇 번 들었다고 뇌물죄와 위증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추악한 경제범죄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이 부회장 구속수사는 당연한 수순이다. 특검은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식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