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씨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관들이 26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에서 압수수색 물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 씨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관들이 26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에서 압수수색 물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 씨(60·구속기소) 국정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64·사법연수원 10기)이 검찰이 지나쳤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정조준’했다. 특검팀은 26일 오전 김 전 실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과 조 장관의 반포동 자택, 세종시 문체부 사무실 등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특검 대변인을 맡은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관련 장소를 압수수색했다”며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공통된 혐의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이다. 앞서 12개 문화예술단체는 두 사람 등 9명을 특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김 전 실장이 2014년 10월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문화예술계의 좌파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이듬해 1월 회의에서는 ‘영화계 좌파 성향 인적 네트워크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지난해 5월 9473명에 달하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인사 명단이 청와대에서 문체부로 내려갔다는 증언이 나왔다. 조 장관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었다.

SBS는 이날 “문체부 블랙리스트 문건을 입수했다”며 “교수 시인 안무가 등 예술계 인사 48명과 영화사·극단 등 43개 단체 등 91개의 이름이 등장한다”고 보도했다. 다수가 문재인 안철수 박원순 등 야당 정치인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특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뿐 아니라 미르·K스포츠재단 등 최씨의 이권 사업을 위한 ‘작업’에 적극 개입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은 2014년 10월께 김희범 당시 문체부 1차관을 불러 “1급 실·국장 6명의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혐의로 피의자로 입건된 상태다.

유진룡 당시 문체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청와대에서 그렇게 요구한 게 사실”이라며 “김 전 실장이 미국 애틀랜타 총영사였던 김 전 차관의 ‘성분 검사’를 한 뒤 맡긴 업무”라고 주장했다. 거론된 문체부 실·국장 공무원 6명 가운데 3명은 실제로 공직을 떠났다. 이후 최씨는 김종 전 문체부 차관(구속기소)을 통해 문체부를 사실상 장악하며 재단을 설립하고 후원금을 따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김 전 실장뿐 아니라 조 장관도 이 과정에 개입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