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자 신분 조사…靑대외비 문건 유출 등 국정농단 전반 추궁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5일 오후 2시 정호성(47)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24일 밝혔다.

특검팀이 21일 공식 수사에 착수한 이래 박근혜 대통령 보좌진을 공개 소환하는 것은 처음이다.

특검팀은 정 전 비서관을 서울남부구치소에서 불러내 청와대 대외비 문건 유출 혐의와 관련해 박 대통령의 구체적인 역할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박 대통령의 '40년 지기'이자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가 국정에 어느 범위까지 개입했는지도 핵심 조사 대상이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정부 고위직 인선자료, 외교·안보 문건 등 대외비 문건 47건을 최씨에게 유출한 혐의(공무상 기밀 누설)로 지난달 20일 정 전 비서관을 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당시 정 전 비서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했다.

그는 박 대통령 취임 전후로 박 대통령은 물론 최씨와의 전화 통화 내용을 수시로 녹음했는데 이는 최씨의 국정농단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물증으로 주목받았다.

특검팀도 검찰로부터 해당 녹음 파일과 녹취록을 넘겨받아 분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안봉근(50) 전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50) 전 총무비서관과 함께 1998년 4월 박 대통령이 대구 달성군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직후부터 18년간 줄곧 곁에서 보좌한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다.

그는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출석하지 않았다.

이달 19일 법원의 첫 공판준비기일에도 나오지 않았다.

다만 정 전 비서관은 자신의 혐의를 대체로 시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판준비기일에도 변호인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