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량 등 조사 용역 발주…철거 최소 3개월, 비용 50억 이상
경찰·피해 상인 발화지점 등 이견…철거 늦어질 수도

대구 중구청이 지난달 30일 큰불로 점포 679곳이 탄 서문시장 4지구 철거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중구청은 4지구 철거 첫 단계로 한 건축사무소에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폐허가 된 건물 안에 남아있는 콘크리트, 철근, 석면 등 종류별 폐기물량, 투입할 장비, 안전문제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4지구 주변 노점을 외곽으로 빼내는 일도 병행하고 있다.

구청은 피해 상인 동의를 구해 이르면 다음 달 초 철거업체를 정하고 4지구 철거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철거 기간은 3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특별교부세 등 국·시비 50여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중구 측은 "피해 상인들과 4지구 안에 추가로 반출할 물건이 남아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화재 발화지점과 원인을 두고 경찰과 피해 상인 사이에 이견을 보여 철거가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경찰은 최근 서문시장 화재가 4지구 건물 안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감식 결과를 발표했다.

국과수는 감정서에서 "불이 시작된 곳을 꼭 집어 말하기 어렵다"며 "그러나 불이 난 모습, CCTV 영상, 전기 요인 등으로 미뤄 4지구 건물 남서편 통로 셔터를 중심으로 건물 통로 입구 주변에서 최초로 발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발화 지점을 특정할 수 없어 화재 원인을 정확히 언급하기 어렵다"며 "전기 합선 등이 있을 수 있으나 현장 조사만으로는 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국과수는 4지구 밖 노점상에서 불이 났다는 피해 상인들 주장과 관련해 "CCTV 영상을 보면 불이 시작되는 때에 노점상은 연소하지 않았고 가스누출과 관련한 폭발 형태와 집중적인 화재 흔적도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인들은 여전히 감식 결과를 믿지 못하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중구청 관계자는 "발화 지점·원인은 피해 보상액 산정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문제다"며 "피해 상인들 의견을 듣고 동의를 구한 뒤 철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