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스캐너 제공
스카이스캐너 제공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을때 훌쩍 떠나는 여행. 내가 가고 싶은 곳을 가고 내가 먹고싶은 것을 먹는 '나홀로 여행족'이 늘고 있다.

그렇다면 '나홀로 여행' 떠나기 좋은 곳은 과연 어디일까.

올해 한국인 자유여행객이 가장 많이 눈여겨본 여행지는 일본 '오사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가 올 한해 한국인이 검색한 항공권 약 2천600만 건을 분석한 결과, 2016년 한국인 자유여행객이 가장 선호한 여행지는 일본 오사카가 차지했다.

전통적인 인기 여행지인 일본은 올해도 여전히 강세다. 2016년 한국인 여행객이 스카이스캐너로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도시는 오사카(일본), 제주(한국), 도쿄(일본), 방콕(태국), 타이베이(대만), 후쿠오카(일본), 홍콩(홍콩), 오키나와(일본), 세부(필리핀), 괌(미국) 순으로, 이 중 5곳이 일본의 주요 도시다. 상위 10개 도시에 들진 못했지만, 삿포로 또한 지난해 32위에서 올해 19위로 올라서며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

특히 2016년에는 동남아 휴양지들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전년 대비 올해 항공권 검색률이 가장 크게 증가한 여행지는 다낭(11.7배), 코타키나발루(7배), 후쿠오카(6.3배), 호찌민(6배), 오키나와(6배), 삿포로(5.9배), 괌(5.4배), 제주(5.1배), 칼리보(4.9배). 블라디보스토크(4.6배) 순이었다. 검색률이 가장 성장한 10개 여행지 중 6곳을 휴양으로 각광받는 도시가 차지했다. 특히 다낭은 지난해 말부터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앞다투어 취항한 이후 올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한 도시 12위에 오르며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지난 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 3분기 해외로 떠난 한국인이 지출한 금액은 약 8조2천억 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해외로 떠나는 이들은 더욱 늘어난 것.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성향이 확산되면서 휴양을 떠날 때도 가격과 일정을 꼼꼼히 따져 자유여행으로 떠나는 이들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스카이스캐너 박정민 매니저는 "해외여행의 성장과 함께 천편일률적인 여행이 아닌 나만의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자유여행 트렌드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