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탄핵안 세월호 수정없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하루 앞두고 부결시 국회의원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8일 오전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제 운명의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아무도 결과를 알지 못한다. 예상하기도 어렵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 논의한 결과 내일 탄핵에 국회의원직을 걸고 한다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 오늘 국회의원 전원이 국회의원 사퇴서를 쓰는 것이 마땅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오늘 의총을 이 안을 제안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사직서 내용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상기 본인은 대통령 박근혜 탄핵소추안이 부결됨에 따라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국회법 제35조 제2항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하오니 허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세월호 7시간 수정도 더 이상 검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세월호 문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40명 이상 공동발의에 참여해준다는 전제 하에 협상을 해왔지만 공동 발의에 참여하는 결정이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오전까지 후속 처리를 해야 하는 시점에서 본다면 지금 추가 협상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오늘 이 시간부로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수정여부는 협상하지 않고 원안대로 가기로 했다”고 강력히 말했다.

이어 “세월호의 내용이 탄핵소추안에 포함되었다고 해서 탄핵안을 부결시키겠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그분들이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저는 10여 가지 탄핵 사유 중에 세월호가 포함되어있다고 하여 부결시키겠다는 말은 도저히 이해할 수도 없고 용납할 수도 없다. 그런 점에서 새누리당의 의원들이 현명하게 판단해주실 것을 바란다. 이 모든 것은 국민이 판단하실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