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정유라의 고교졸업 취소 조치를 발표한 조희연 교육감. / 한경 DB
5일 정유라의 고교졸업 취소 조치를 발표한 조희연 교육감. / 한경 DB
[ 김봉구 기자 ] 정유라 사태를 ‘교육 농단’이자 ‘공교육 능멸’로 규정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은 정유라의 고교 졸업 취소 조치와 관련해 “특권과 특혜로 이뤄진 일은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5일 시교육청이 정유라가 졸업한 청담고에 대한 특정감사 최종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소회를 밝혔다. 교육청은 이날 법정 수업 일수 미달, 출석 대체 근거자료 미확인 등의 사유를 들어 정유라의 고교 졸업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정유라는 이화여대 입학 취소에 이어 청담고 졸업 취소 결정까지 받아 최종학력이 며칠 만에 ‘대학 재학’에서 ‘중졸’로 바뀌게 됐다.

조 교육감은 “감사가 진행되면서 저희는 모두 충격에 빠졌다”고 입을 뗐다. 이어 정유라와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이 저지른 행위에 대해 “21세기 한국의 학교와 교실에서 이런 노골적인 압력·수뢰·폭언·기만·조작·특혜가 자행될 수 있었다는 사실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순실씨와 정유라씨는 대한승마협회의 허위 공문서까지 동원해 학교를 기만하고 공교육을 능멸했다”면서 “시교육청은 최씨에 의해 농단당한 현실을 하나하나 바로잡을 것이다. 여기에는 정씨의 졸업 취소, 성적 정정, 수상 취소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교육 농단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책임을 느낀다”며 자책한 조 교육감은 “철저한 조사와 잘못된 행정의 시정, 관계자에 대한 엄정한 조처 등을 통해 기울어진 교실을 바로잡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최순실과 정유라의 교육 농단에 간여한 혐의를 받는 교원 10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의뢰했다. 이들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청 차원 징계를 내릴 예정이다.

조 교육감은 또 “이번 교육 농단 사건 이후 학교와 공교육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학교가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 앞으로는 학교가 어떤 권력과 금력의 압력과 회유에도 굴하지 않는 곳이 되도록 엄정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며 “학생들이 믿고 다닐 수 있는 공정한 학교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