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 F1경주장 옆 삼포지구에 자동차튜닝밸리
국내 유일의 전남 영암 F1경주장을 활용한 영암 삼포지구 자동차 튜닝밸리 조성사업이 내년부터 본격화된다.

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삼포지구 자동차 튜닝밸리의 선도사업인 ‘고성능 자동차 핵심기술 연구개발센터’가 내년 8월까지 완공된다. 튜닝밸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이 센터는 사업비 190억원을 들여 연면적 3만300㎡ 규모로 지어지며 연구지원동, 평가장비동, 기업지원동, 시험평가동 등을 갖추고 기술 개발과 기업 지원에 나선다.

전남 영암 F1경주장 옆 삼포지구에 자동차튜닝밸리
준공된 센터 내 연구지원동에는 유일산업, NFT, 네오테크, 프릭사, 엔브이솔루션, 준비엘 등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이달 말부터 내년 1월까지 입주해 자동차 부품 기술개발과 공동연구를 한다. 내년 5월에는 금호타이어가 연구소를 마련해 고성능타이어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기업지원 핵심시설인 고가의 시험장비도 갖춘다. 센터는 내년 정부예산 중 56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반영해 차량모듈특성화 장비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센터에는 2018년까지 국비 494억원을 들여 26종의 고가 연구개발 장비를 구비한다.

기업 유치는 내년부터 본격 시작한다. 센터와 인접한 21만2000㎡ 규모의 튜닝밸리 부지는 준공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해 산업용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입주 의사를 밝힌 35개사가 들어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내년부터 2018년까지 100억원을 들여 ‘튜닝부품 선도기업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튜닝 기업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연구개발 및 분석장비 제공, 인력 양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3150억원 규모의 ‘차세대 고성능·고효율 자동차 기술개발사업’도 추진한다.

백은호 도 삼포튜닝밸리개발팀장은 “튜닝밸리 입주 기업은 F1경주장에서 극한 환경 주행 테스트는 물론 개별 기업이 확보하기 어려운 시험·평가 장비 등을 통해 신규 제품과 시제품 개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2020년까지 고성능 차 부품, 튜닝 부품업체 100여 곳을 유치해 F1경주장 일대를 국내 튜닝산업의 최대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영암=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