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탄핵 추진 (사진=방송캡쳐)

“대통령의 세 번째 대국민 담화는, 그야말로 탄핵을 피하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였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예정대로 탄핵을 추진할 것을 밝히며 이 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자신의 진퇴 문제를 국회에다 논의하라고 한 것은 무책임의 극치이다.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시간을 끌어서 피하려는 꼼수였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떤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는 말로 대통령이 국정농단의 주범이라는 검찰 수사는 전혀 인정하지 않았으며 수사 거부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대통령은 피의자이다.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어놓고 단 한 번도 진정한 사과와 반성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정을 무너뜨리고 헌정질서를 유린한 것도 모자라 국회에 책임을 떠넘겨 더 큰 혼란을 조장하려는 대통령을 더는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국회가 대통령의 임기 중단이나 퇴진을 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헌법상 탄핵 소추 밖에 없다. 그 외에는 모두 헌법과 법률이 보장하지 않는다. 국민의 요구는 한결같다. 조건 없는 하야와 즉각 퇴진이다. 국민의 마음속에서 대통령은 이미 탄핵되었고 국회가 민심을 반영할 뿐이다”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우리는 좌고우면하지 않겠다. 더불어민주당은 야권공조 아래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탄핵을 추진하겠다. 200만의 촛불 민심과 국민의 분노를 가슴에 새기고 행동에 옮기겠다. 탄핵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쌓인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체제를 열라는 국민적 요구를 받들겠다. 대통령의 진퇴 문제는 탄핵안이 통과된 뒤에도 늦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도 더 이상 꼼수를 부리지 마시고 탄핵 일정에 적극 협조해주셔야 한다. 물러나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끝내 거부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결정은 오직 하나뿐이다. 대통령 탄핵뿐임을 거듭 강조한다”고 밝혔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