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등 비박계 (사진=해당방송 캡처)


김무성 등 비박계 의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탄핵 촉구에서 한 발 물러섰다.

29일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 정병국, 김재경, 이종국, 권성동, 홍문표, 이은재, 박인숙, 하태경, 이진복, 장제원, 김성태 의원 등 주요 비박계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직후 30여 분간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 직후 김무성 전 대표는 “일단 의원총회 논의를 지켜보겠다”며 “언급하지 않겠다”고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으며 나경원 의원은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다”면서도 “일단 여야가 합의하는 것을 좀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국민의 눈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며 “개인적 생각으로는 12월 2일에는 국회가 하야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국회가 일정 부분 방법을 제시했으니까 그걸 수용하고 하야 절차가 진행되는지 보고, 국회 합의를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으면 탄핵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