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통영·고성지역 체임 500억 육박…체당금도 '눈덩이' 200억 넘어서

조선업 불황 한파에 시달리고 있는 경남 거제·통영·고성지역 근로자들이 일을 하고도 제때 받지 못한 임금 규모가 무려 50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불임금 신고 근로자들은 주로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소 사내외 협력업체에서 일하다 회사가 문을 닫거나 구조조정에 나서는 바람에 임금을 미처 받지 못했다.

27일 부산고용노동청 통영지청과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10월말까지 10개월간 거제와 통영, 고성지역에서 임금을 제때 받지 못했다고 신고한 근로자는 모두 1만1천2명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한해 5천331명의 배가 넘는 것이다.

이 기간 체불임금액은 무려 498억원에 이르렀다.

이는 지난해 한해 219억원에 비해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이들 체불임금 신고 근로자 대부분은 조선업 관련 근로자들이다.

조선업 불황으로 문을 닫은 음식점 등 서비스업종 근로자 등도 일부 포함돼 있다.

체불임금 신고가 급증하면서 체당금 규모와 체당금을 받는 근로자 수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올들어 지난 10월말까지 10개월간 지급된 체당금은 모두 20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한해 86억원의 2.4배에 달한다.

체당금은 근로자들이 사업장 파산 등으로 일자리를 잃게 될 경우 정부가 먼저 체불임금을 지급하고 나중에 해당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구상권을 청구해 변제받는 것을 말한다.

거제시의 한 관계자는 "올해를 한달여 남기고 있음에도 대우조선과 삼성중의 수주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이들 조선소에 이어 협력사들이 연쇄적으로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체불임금 급증 등 고용불안이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거제·통영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