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검사서 양성 반응…해당농장 닭 24만 마리 살처분

경기도 양주시의 한 산란계 사육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데 이어 전국 최대 닭 산지인 포천시의 산란계 농장에서도 의심신고가 접수돼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는 지난 22일 오후 5시께 포천시 영북면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65마리가 폐사해 고병원성 AI 의심축 신고가 접수됐다고 23일 밝혔다.

방역 당국은 의심축 신고에 따라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24만 마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이날 도살 처분할 방침이다.

폐사한 닭을 간이검사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정밀검사 결과는 24일께 나올 예정이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 이동통제 등 방역조치를 취했다.

또 반경 3㎞ 이내에 이동통제소 3곳을 긴급 설치, 차단방역에 나서고 있다.

반경 10㎞ 이내 가금류 사육농장 84농가 180만 마리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도 이뤄졌다.

방역 당국은 이들 농가를 대상으로 긴급 예찰을 벌이고 있다.

포천시는 225농가가 닭 1천14만 마리를 사육하는 전국 최대 닭 산지다.

닭 사육 규모는 경기도 전체 닭 사육량의 20%에 육박하며 전국적으로는 7∼8%가량을 차지한다.

앞서 지난 20일 포천시와 인접한 양주시 백석읍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됐고 22일 고병원성 H5N6형 AI 바이러스로 확진 판정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역학적 관계가 없어 철새에 의한 AI 감염 가능성이 크다"며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24일 예비비 20억원을 긴급 투입, 발생지역은 물론 타 시·군도 차단방역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포천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wyshi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