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집회하되 행진 강하게 진행할 것…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가는 것 목표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 책임을 물어 박근혜 대통령퇴진을 요구하는 5차 주말 촛불집회가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열린다.

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6일 서울 집중 촛불집회에는 역대최다인 100만명 이상이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할 때까지 집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퇴진행동 측은 "서울 집중이라고 꼭 서울에서만 집회한다는 것은 아니고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개최하되 최대한 서울에서 함께하자는 것"이라며 "전날이 숨 고르기였다면 이번주는 다시 우리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모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4차 집회 때 전국에서 모인 인원은 주최 측 추산으로 95만명(경찰 추산 26만여명)에 달한다.

퇴진행동은 그 전 주말(12일) 100만명(경찰 추산 26만명)이 모여 사상 최대 촛불집회가 개최됐고, 4차 집회는 사실상 숨 고르기 성격의 집회였다고 말했다.

퇴진행동은 이 기세를 몰아 5차 집회 때 최대인원을 달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최소 200만∼300만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시민들의 분노가 커지는 동시에 자신감도 상승하고 있고, 대다수가 집회가 보람차고 의미 있다고 느끼니 다음 주에는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선범 퇴진행동 언론국장은 "4년간 실정으로 고통받고 '최순실 사태'를 겪은 국민이 자신의 주권을 찾기 위해 이처럼 계속 집회에 참여하는 듯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빨리 퇴진시키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야겠다는 국민의 의지가 발현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주 집회도 이전과 비슷하게 각계 시민들의 시국발언, 현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영상 상영, 공연 등을 하며 행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행진이 가장 적극적인 의사 표현이니 좀 더 강하게 진행하자는 의견이 많아 주최 측은 이를 검토하고 있다.

전날 법원이 율곡로 행진은 전면, 창성동 별관과 삼청로 쪽은 일정 시간에만 허용한 반면 청와대 200m 거리의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까지 행진은 금지한 것에 주최 측은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우리가 행진하는 시간과 전혀 다른 시간에 행진을 허용한 것은 법원의 꼼수"라며 "신고한 대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까지) 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나, 앞선 집회 때 그랬듯 평화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6일에 이어 30일에는 민주노총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하고 전국에서 결의대회를 한다.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은 "평일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kamja@yna.co.kr